스마트폰만으로도 이용 가능한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이용 가능지역이 9월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16일 한국교통안전공단, 로카모빌리티(주), ㈜디지비유페이와 함께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 이용지역 전국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이용지역이 9월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사진=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누리집 갈무리]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이용지역이 9월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사진=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누리집 갈무리]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시 보행, 자전거 등 이용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교통비를 추가지원함으로써 이용자는 대중교통비의 최대 30%를 절감할 수 있도록 국민 교통비 절감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알뜰교통카드는 전국 137개 시군구에서 시행되며 이용자는 23만 명에 이른다. 지난 6월 1일 강원도 춘천시가 새로 참여해 전국 17개 시도 전체로 확대되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는 수도권과 대전, 세종, 제주에서만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었다. 이에 대광위는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협력사를 추가 공모해 로카모빌리티(주)와 ㈜디지비유페이를 지난 4월 협력사로 선정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 대광위 박정호 광역교통요금과장은 “실물카드를 휴대해야 하는 번거로임이 있었으나,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이용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되어 보다 편리하게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