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은 지난 2월부터 국내외 인기 유튜버 4명과 함께 명절음식, 영화 속 한국음식, 전통문화, 발효음식, 사찰음식, 생활문화 등을 주제로 6편의 한식홍보 영상을 제작하였다.

<설날 김치만두(하루한끼, 구독자 420만)>를 시작으로, <영화 ‘승리호’ 속 된장찌개(코리안브로스, 구독자 48.6(국내)/32.9만(국외))>, <봄날 전통 나들이(Nalu, 구독자 137만)>, <시어머니가 차려주신 건강한 한식밥상(Megan Moon, 구독자 80.1만)>, <캠핑카로 떠나는 사찰여행(Megan Moon)>, <맛있는 김치보쌈(하루한끼)> 까지 총 6편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누적 조회수 약 160만회, 댓글 수 5,100개, 좋아요 51만 개로 70여 개 국가 유튜브 시청자들에게 한국의 전통음식 문화를 전파했다.

마지막으로 공개된 한식문화 홍보 콘텐츠 통합편 <한눈에 보는 한식문화 체험>은 지금까지 제작했던 6편의 주요 장면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한국의 명절 식문화, 식구의 의미, 한국 발효음식의 장점 등 한국 고유의 한식문화와 한국 대표 발효음식 ‘김치’가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공진원 관계자는 “한식이 가진 매력을 국외로 확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외 구독자들이 많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기획했고, 좋은 반응을 거두었다”라며 “앞으로도 건강하고 맛스러운 우리 한식문화가 많은 국가에서 사랑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 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