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으로 몸을 단련하는 이들은 무엇보다 복근(腹筋)을 강화하여 배에 임금 왕(王)자가 새겨지는 것을 바란다. 복근을 단련하면 뱃살이 빠져 체중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몸이 건강해지고 자세를 바르게 유지할 수 있다. 나이가 들어도 배가 나오지 않으면 건강관리나 자기관리를 잘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용잠 단전치기. [사진=체인지TV 갈무리]
용잠 단전치기. [사진=체인지TV 갈무리]

 배근육은 주로 복직근, 복근, 복횡근으로 구성된다. 몸은 앞으로 굽혔다 펴는 운동을 할 수 있게 하고, 몸통을 받치고 척추, 내장을 적정한 위치에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복근군이 약해지면 장기의 위치를 유지하지 않게 되고, 내장 기능이 저하된다. 복근이 약해지면 앞으로 몸이 숙여져 바른 자세를 하기 힘들어진다. 척추나 허리가 S자 커브를 유지할 수 없게 되면 요통이 올 수 있다. 복근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단련하면 이러한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복근운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누워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복근을 만드는 용잠 단전치기이다. 자세가 용잠 모양 같아 용잠 단전치기라 부른다.

용잠 단전치기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편하게 누워서 양 발을 모아 발끝은 당기고 다리를 살짝 들어올린다. 

용잠 단전치기 1 [사진=체인지TV 갈무리]
용잠 단전치기 1 [사진=체인지TV 갈무리]

2. 두 다리를 들어올린 상태에서 고개를 들어 자기 배꼽을 바라본다. 

용잠 단전치기 2. [사진=체인지TV 갈무리]
용잠 단전치기 2. [사진=체인지TV 갈무리]

 

3. 양 손을 가볍게 주먹 쥐어 단전을 두드린다. 이때 아랫배에 힘을 주고 가볍게 10회 정도 두드린다. 익숙해지면 횟수를 늘린다.  

용잠 단전치기 3. [사진=체인지TV 갈무리]
용잠 단전치기 3. [사진=체인지TV 갈무리]

 4. 자세를 바로하고 편안해진 온 몸을 느낀다. 

용잠 단전치기 4. [사진=체인지TV 갈무리]
용잠 단전치기 4. [사진=체인지TV 갈무리]

용잠 단전치기는 상체를 완전히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동작을 하는 동안 계속 복근을 의식하며 자극에 반응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용잠 단전치기 자세는 몸에 부담을 주지 않고 할 수 있으며 온몸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한 복근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배에 임금 왕(王)자가 새겨진다고 상상하며 매일 꾸준히 해보자. 

용잠 단전치기 등 생활체조는 힐링명상 방송 체인지TV(www.changetv.kr) / 단월드 회원전용 페이지에서 동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