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 될수록 뇌는 더 발전하지 않고 퇴보한다는 비관적인 통념은 뇌과학의 발전과 함께 깨졌다. 뇌를 제대로 훈련하면 죽기 직전까지 발전할 수 있다는 뇌과학 분야 최고의 발견이자 뇌에 관한 희망이 바로 ‘뇌가소성’이다.

어떻게 스트레스로 지치고 약해진 우리의 뇌를 회복하고 뇌가소성으로 원하는 것을 이루는 삶으로 전환할 수 있을까?

25년 경력의 브레인트레이너 김대영 작가가 뇌가소성 입문서 《결국 성취하는 사람들의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출간했다. [사진=슬로디미디어 제공]
25년 경력의 브레인트레이너 김대영 작가가 뇌가소성 입문서 《결국 성취하는 사람들의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출간했다. [사진=슬로디미디어 제공]

25년 경력의 브레인트레이너 김대영 작가는 뇌가소성 입문서 《결국 성취하는 사람들의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출간했다.

그는 현재 두뇌훈련 분야에서 국내 유일한 국가공인 자격증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자들을 위한 회원기관인 브레인트레이너협회에서 일하고 있다. 최근 ‘자기야’를 부른 미스트롯 가수 박주희 씨가 연예인 1호 브레인트레이너가 되어 알려지기도 했다.

이 책의 저자인 김대영 작가는 3일 오후 7시 대전북포럼에서 진행하는 ‘저자와의 만남’을 통해 온라인 출판기념회를 개최해 줌화상으로 독자들과 만난다. 과학으로서의 뇌뿐 아니라 내 삶에 실제 영향을 미치는 뇌를 명쾌하게 이해하고 변화의 동력을 얻을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는 《결국 성취하는 사람들의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통해 누구도 피해갈 수 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뇌가소성을 통해 물질 만능을 넘어 가치있는 것을 자신으로부터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결국 성취하는 사람들의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의 저자 김대영 브레인트레이너협회 팀장은 3일 오후 7시 대전북포럼이 진행하는 '저자와의 만남'을 통해 독자와 소통한다. 저자와 제1호 연예인 브레인트레이너 박주희 씨(오른쪽). [사진=저자 제공]
《결국 성취하는 사람들의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의 저자 김대영 브레인트레이너협회 팀장은 3일 오후 7시 대전북포럼이 진행하는 '저자와의 만남'을 통해 독자와 소통한다. 저자와 제1호 연예인 브레인트레이너 박주희 씨(오른쪽). [사진=저자 제공]

이 책은 총 4장으로 이루어졌다. 1장에서는 인류 진화의 최고 산물인 뇌가소성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지구 최고의 생명체로 우뚝 선 인간에게 왜 뇌가소성이 필요한지 이야기한다. 2장에서는 뇌가소성을 위해 알아야 할 뇌의 구조와 기능을 소개한다. 생물학적인 접근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삶의 뇌를 만나 성장기 이후에도 계속 변화하는 뇌의 특질을 이해할 수 있다.

3장에서는 뇌가소성을 키우는 삶 속의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뇌가소성을 일으키는 촉진제로 ‘기적의 물질’이라 불리는 뇌유래신성성장인자의 발생을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 ▲충분한 수면 ▲영영가있는 음식을 제시하고, 어떻게 생활을 변화할지 이야기한다. 또한 최근 주목받는 명상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4장에서는 뇌가소성을 활용해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그는 건강, 행복, 평화로운 삶 등 우리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인생 가치에 가까워지기 위해 뇌가소성을 활용하는 뇌교육을 말한다. 아울러 BTS가 배운 뇌교육의 핵심이자 뇌가소성의 비결인 뇌운영시스템인 BOS(Brain Operating System)도 소개한다.

뇌는 의지에 따라 발전하거나 퇴보한다.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70대가 되었는데도 20대의 열정을 가지고 있고, 20대지만 의욕과 열정이 없어 세상을 다 산 것 같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마인드체인지’에서 수전 그린필드가 세계적인 신경과학 교수 브라이언 콜브의 연구를 요약한 글을 인용했다. “뇌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당신의 미래도 바꾼다. 당신의 뇌는 유전자만의 산물이 아니다. 평생에 걸쳐 쌓이는 경험을 통해 조각되는 것이기도 하다. 경험은 뇌 활성을 바꾸며, 그 변화는 유전자 발현 양상을 바꾼다. 눈에 보이는 행동 변화는 모두 뇌에 일어난 변화의 반영이다. 반대로 행동은 뇌를 바꿀 수 있다.”

저자는 단순히 건강을 위해 운동과 충분한 수면, 식습관을 권하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이해함으로써 스스로 선택하도록 동기를 제공한다. 또한 유아기부터 노년기의 뇌를 이해함으로써 자녀교육에 관해서도 변화된 시각을 제시한다.

김대영 작가는 자신의 잠재력을 일깨워 발전시키고 싶을 뿐 아니라 행복이라는 큰 가치를 이루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뇌에 답이 있다.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살고 싶다면 지금 당장 지치고 힘들더라도 용기를 내야 한다.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이 뇌가소성을 배워서 삶을 스스로 즐겁게 개척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