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재감염 ‘돌파감염’ 추정 사례 확인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재감염 ‘돌파감염’ 추정 사례 확인
  • 강나리 기자
  • heonjukk@naver.com
  • 승인 2021-05-11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V 접종자완료 후 무증상감염, 어떠한 백신도 돌파감염 가능성 有

국내에서도 창원에서 30대 ‘돌파감염’ 추정사례가 발견되었다. 지난 3월부터 5월 러시아에 체류하며 스푸트니크V 백신을 2차례 접종한 후 5월 초 입국한 경우로, 지난 5월 9일 검사상 양성 판정을 받았다. 당사자는 무증상 상태였다.

11일 정례브리핑에서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이 돌파감염 사례로 추정되는 창원 30대 러시아 스푸트니크V백신 접종자 관련 보고를 했다. [사진=e 브리핑 갈무리]
11일 정례브리핑에서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이 돌파감염 사례로 추정되는 창원 30대 러시아 스푸트니크V백신 접종자 관련 보고를 했다. [사진=e 브리핑 갈무리]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11일 질병관리청 코로나19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러시아 입국자 사례에 관해 “2회 접종 중 마지막 접종이 4월 24일이었고 2주가 더 지난 상태에서 양성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접종력이 확실하다면 돌파감염으로 볼수 있다. 그러나 재감염 노출시점 자체가 언제 노출 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추정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4월 말 동두천에서 카투사 1명이 얀센 접종 뒤 감염된 사례와, 지난 5월 10일 추가 확진된 카투사 1명의 경우 3월 얀센을 접종한 바 있어 돌파감염 사례인지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해 박영준 역학조사팀장은 “국내에 접종력이 확인되지 않아 명확하게 돌파감염이라고 말하기 어렵다.”며 “대부분의 백신도 접종을 완료했다 하더라도 100% 효과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종류와 상관없이 돌파감염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방대본은 잠정적으로 돌파감염을 ‘권장되는 백신접종을 완료한 이후에 면역형성기간인 2주가 지난 이후 감염이 된 사례’로 정의한다고 밝혔다.

국내 사례의 경우 접종력, 백신종류, 접종일을 파악하기 쉬우나 국내에서 접종하지 않은 백신을 접종한 이후 감염된 사례는 검증이 필요하다.

해외에서도 돌파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2차 접종 완료한 7,700만 명 중 5,800건의 돌파감염 사례로 밝혀졌다.

이에 전문가들은 접종완료 후에도 마스크 착용이나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