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어깨는 생각보다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어깨에는 3개의 관절과 건판(腱板, 작은 군육군과 힘줄의 집합), 인대(靭帶), 활액포(滑液包,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액을 저장한 곳), 근육 등으로 되어 있다. 이 덕분에 인간은 어깨를 전방위로 움직일 수 있다. 우리 몸의 관절 가운데 활동범위가 가장 넓다고 할 수 있다.

팔꿈치 당기기.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팔꿈치 당기기. [사진=체인지TV 갈무리]

 

그런데 나이가 들면 어깨를 구성하는 각 부분도 약해져 기능이 저하된다. 게다가 어깨를 그다지 쓰지 않는 생활을 계속하게 되면 어깨의 유연성이 없어지고 혈액순환도 나빠진다. 젊은 사람들도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이유이다.

어깨를 잘 쓰지 않는다면 평상시에 어깨 운동을 하여 어깨를 적절하게 관리해주면 어깨통증이나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어깨를 이완하는 운동으로 팔꿈치 당기기가 있다.

팔꿈치 당기기 동작은 다음과 같다.

어깨 이완을 위한 팔꿈치 당기기

1. 자리에 서서 자세를 바르게 유지한 상태에서 오른팔을 머리 뒤로 넘긴다.

팔꿈치 당기기1. [사진=체인지TV갈무리]
팔꿈치 당기기1. [사진=체인지TV갈무리]

2. 머리 뒤에서 왼손으로 오른손 손목을 잡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당긴다. 이때 당겨지는 팔의 팔꿈치를 머리로 지긋이 눌러준다.

팔꿈치 당기기2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팔꿈치 당기기2 [사진=체인지TV 갈무리]

 

3. 팔을 바꿔 반대로도 한다. 이때 어깨와 견갑골에 의식을 집중한다.

팔꿈치 당기기3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팔꿈치 당기기3 [사진=체인지TV 갈무리]

4. 눈을 감고 편안해진 온 몸을 느낀다.

팔꿈치 당기기4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팔꿈치 당기기4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팔꿈치 당기기 체조는 별다른 준비물 없이 선 채로 할 수 있어 사무실에서도 할 수 있다. 오랫동안 앉아 있지 말고 30분마다 한 번씩 움직이면서 한두 번 팔꿈치 당기기를 하면 어깨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다. 내 어깨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3분이다.  팔꿈치 당기기는 어깨와 견갑골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므로, 어깨결림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팔꿈치 당기기 등 생활체조는 힐링명상 방송 체인지TV(www.changetv.kr) / 단월드 회원전용 페이지에서 동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