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피와이메이트가 자기 성장을 위한 과정을 담은 실전 코칭 매뉴얼 ‘멘토코칭’(저자 윤석민, 강혜옥)을 출간했다.

이 책은 자신을 파악하고 본인에게 숨겨진 역량과 매력을 찾아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인생 지침서다.

'멘토코칭' 표지. [사진제공=피와이메이트]
'멘토코칭' 표지. [사진제공=피와이메이트]

 

저자 윤석민은 코칭의 기본원리와 스스로 깨우친 코칭의 원리를 적용하여 창의적인 패러다임을 창조하는 것으로도 알려진 프로코치이다. 현재 글로벌창의융합코칭센터 법인대표이자 국제공인 프로코치(PCC/ ACC), 국제공인 NLP 트레이너 외에 다양하게 활동한다. 국내외 다양한 기업과 현장에서 강연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리더, 부모, 학생 등을 대상으로 코칭을 해왔다. 또한 전문코치 양성과 프로스포츠 선수 멘탈코칭 등에 힘쓰고 있다.

저자 강혜옥은 한화생명에 1995년 입사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직무를 수행하며 역량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현재는 CS컨설턴트 겸 사내 카운슬러로 재직하며, 회사내부와 외부 기업에서 강연 및 코칭 활동을 하고 있다. 그 외 리더십 전문연구 기관인 CR파트너즈의 이사로도 활동한다.

책 ‘멘토 코칭’은 총 다섯 개의 파트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멘토 코칭. [이미지=k스피릿]
멘토 코칭. [이미지=k스피릿]

 첫 번째 파트 ‘멘토링을 시작하며’에서는 나에 대한 정보와 가능성을 발견하는 장이다. 무의식을 탐험하며 잠재된 긍정자원을 발견하고, 건설적인 삶의 리프레이밍을 시도한다.

두 번째 파트 ‘내 상태 꺼내 보기’에서는 삶을 객관화하는 작업을 통해 넘치고 부족한 부분을 탐색하고 최종적으로 나만의 드림보드를 갖게 된다.

세 번째 파트 ‘에너지 집중하기’에서는 바쁘고 지치는 일상 속에서도 강하게 버틸 수 있는 힘, 현대인의 멘탈관리에 도움이 되는 실전 코칭기법을 소개한다.

네 번째 파트 ‘성장노트 작성하기’에서는 내 삶의 롤 모델을 설정하고 그들의 긍정적 특성을 간단한 분석도구를 통해 내 것으로 승화시킬 수 있게 한다.

다섯 번째 파트 ‘최고의 멘토코치는 ‘나’다‘에서는 거센 바람에도 흔들림 없는 뿌리 깊은 나무처럼 중심 잡기를 위한 든든한 나의 사명서가 완성 된다.

책의 흐름대로 자연스럽게 따라가면서 각 장마다 제시한 액션플랜을 적다 보면 어느새 새로운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저자들은 책에서는 나에 대한 더 명확한 정의, 즉 자기 인식 능력이 높아지면 삶의 위기를 극복하거나 타인을 이해하는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온전히 본인에게 집중하는 시간의 합 속에서 스스로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능력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런 능력을 선사하고 함께 이끌어주는 존재가 바로 ‘멘토코치’라고 강조한다.

저자 윤석민, 강혜옥 코치는 숨 가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스스로 강력한 지지자이자 친구가 될 수 있다면 세상을 지금보다 훨씬 더 즐겁게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각자 이미 중요한 사람이며, 자신에게 집중할수록 더 밝게 빛이 나는 존재라는 것을 알아차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코칭 현장에서 이뤄지는 내용을 생생하게 전해준다는 것이다. 수만 시간에 걸쳐 얻은 코칭 노하우와 확실한 결과들로 구성했으며, 코칭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고 이해할 수 있다.

저자들은 “내가 원하는 삶을 명확하게 말할 수 있고, 내 안에 잠재된 새로운 힘을 발견하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라며 “책을 통해 많은 분이 자신을 파악하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