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나이가 들면 노화에 따라 허리통증이 있게 된다. 젊어서는 느끼지 못한 요통이 늘 따른다. 만성으로 허리통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평상시 바른 자세로 허리에 부담을 줄이고 꾸준히 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 등 근육이나 하지(下肢)의 유연성을 높이고 근력을 강화하면 허리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다. 특히 요통이 있으면 누웠다 일어날 때 앞으로 일어나지 말고 몸을 옆으로 틀어서 천천히 일어나야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는다. 또 바닥에 있는 무거운 물건을 들 때도 허리를 구부려서 들지말고 앉아서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는 자세에서 들어올려야 한다. 

허리 비틀기 체조.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허리 비틀기 체조. [사진=체인지TV 갈무리]

 요통 예방에 도움 되고 탄력 있고 건강한 허리를 만드는 데도 도움 되는 생활체조로 허리 비틀기가 있다. 체중으로 인한 부담을 허리에 주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는 체조이다. 허리 비틀기 체조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양 다리를 뻗고 등뒤에 손을 대고 바닥을 짚는다. 

허리비틀기 체조 1.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허리비틀기 체조 1. [사진=체인지TV 갈무리]

 2. 왼쪽 무릎을 들어서 오른쪽 다리 바깥쪽으로 넘긴다. 

허리비틀기 체조 2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허리비틀기 체조 2 [사진=체인지TV 갈무리]

 

3. 숨을 들이마시며 무릎이 바닥에 닿도록 오른쪽으로 틀어준다. 이때 최대한 무릎이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한다.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허리가 최대한 비틀어지게 해야 효과가 크다. 

허리 비틀기 체조 3.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허리 비틀기 체조 3. [사진=체인지TV 갈무리]

 

4. 다리를 바꿔서 이번에는 오른쪽 무릎을 들어서 왼쪽 다리 바깥쪽으로 넘긴다.

허리 비틀기 체조 4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허리 비틀기 체조 4 [사진=체인지TV 갈무리]

 

5. 오른쪽 무릎이 바닥에 닿도록 오른쪽으로 틀어준다. 시선은 정면을 바라본다. 전체 동작을 2~3회 반복해준다. 

허리비틀기 체조 5.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허리비틀기 체조 5. [사진=체인지TV 갈무리]

6. 반가부좌를 하고 눈을 감고 편안해진 온 몸을 느낀다. 

허리비틀기 체조 6.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허리비틀기 체조 6. [사진=체인지TV 갈무리]

허리 비틀기 체조는 허리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되는 체조이다. 또한 복부 내장기관을 자극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이 체조는 실내에서 쉽게 할 수 있으며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다. 하루에 3분, 허리비틀기에 투자하여 건강한 허리, 탄력있는 허리를 만들어보자. 

허리 비틀기 체조 등 생활체조는 힐링명상 방송 체인지TV(www.changetv.kr) / 단월드 회원전용 페이지에서 동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