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학교현장에서 학교스포츠클럽 국학기공 활동으로 청소년들에게 활기찬 몸과 마음, 자신감과 인성을 길러주고자 하는 현직 교사와 강사들이 랜선을 타고 한 자리에 모였다.

사단법인 대한국학기공협회(회장 권기선)는 지난 27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2021년 학교스포츠클럽 강사교육’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날 교육에는 올해 전국 초‧중‧고 현직교사와 학교스포츠클럽 국학기공 강사 200여 명이 참가했다.

대한국학기공협회는 27일 오전 9시 '2021년 학교스포츠클럽 강사교육'을 온라인으로 개최해 전국 초중고 현직교사 및 강사 200여 명이 참가했다. [사진=교육 영상 갈무리]
대한국학기공협회는 27일 오전 9시 '2021년 학교스포츠클럽 강사교육'을 온라인으로 개최해 전국 초중고 현직교사 및 강사 200여 명이 참가했다. [사진=화상교육 영상 갈무리]

이번 교육은 올해도 등교와 비등교 수업이 병행될 것으로 예측되는 학교현장 상황에 맞게 대한국학기공협회가 지난 1월 제작한 ‘학교스포츠클럽 국학기공 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수업지도 역량강화를 위해 개최되었다.

교육은 최정임 대한국학기공협회 부회장이 맡아 200여 명의 교사 및 강사들과 활발한 소통을 하며 진행되었다. 최 부회장은 인천부광중학교 교사로 10년 간 국학기공수업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천했으며, 협회 산하 학교스포츠클럽위원회 위원장이다.

최정임 부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신체활동이 현격히 줄어들어 학생들의 몸의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의 건강까지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학기공은 활기찬 몸과 따뜻한 가슴, 밝은 의식을 키우는 전인全人교육을 위한 활동이다. 이때 전인교육은 만능이란 의미가 아니라 사람에게 무한한 가능성이 있고 그것을 이끌어 내준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날 강의를 맡은 최정임 대한국학기공협회 부회장은 학교현장에서 활용한 영상콘텐츠와 자료집 활용을 통한 실제 수업에 관해 교육생들과 소통하며 진행했다. [사진=화상교육 영상 갈무리]
이날 강의를 맡은 최정임 대한국학기공협회 부회장은 학교현장에서 활용한 영상콘텐츠와 자료집 활용을 통한 실제 수업에 관해 교육생들과 소통하며 진행했다. [사진=화상교육 영상 갈무리]

또한, “국학기공은 생명에너지를 의식 집중과 기공 동작, 호흡을 통해 체험하고 운영함으로써 몸과 마음의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수련법이다. 아이들 안에 이미 존재하는 잠재능력으로 드러나게 해주자.”라며 “지도하는 교사와 강사의 체험과 신념의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소개된 학교스포츠클럽 국학기공 영상콘텐츠는 ▲국학기공의 이해 이론 ▲기본자세 8수 ▲수법 8수 ▲퇴법 8수 ▲단공기본형 ▲지구기공 ▲지기공 천天형 ▲지기공 지地형 ▲지기공 인人형 등 총 53개 콘텐츠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에게 지도해야할 국학기공 동작들을 나누어 영상에 담고 호흡명상 지도까지 포함했다. 또한 수업 마무리에 학생들이 몸과 마음을 차분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 참가자에게 영상콘텐츠와 함께 제공되는 학교스포츠클럽 지도자료집은 ▲이론 편 ▲실제 편 ▲활용자료 편으로 구성되었다. 실제 편에서는 차시별 실제 지도 내용, 활용자료 편에는 학생 활동지와 생활기록부 작성,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신체 게임 활동 등 학교현장에서 실제 수업의 흐름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안과 실질적인 노하우를 담았다.

영상콘텐츠 및 지도자료집 제작에는 학교에서 국학기공수업을 진행한 현직교사들의 경험이 녹아있다. 영상콘텐츠에는 최정임 부회장이, 지도자료집 제작에는 지현주(경기 부천 창영초), 이윤성(충북 형석중), 한성욱(인천 신선초) 교사가 참여했다.

국학기공 학교스포츠클럽 영상콘텐츠는 총 53편으로 구성되어 국학기공 동작과 호흡명상 지도법까지 학교수업에서 활용하기 적합하도록 제작되었다. [사진=화상교육 영상 갈무리]
국학기공 학교스포츠클럽 영상콘텐츠는 총 53편으로 구성되어 국학기공 동작과 호흡명상 지도법까지 학교수업에서 활용하기 적합하도록 제작되었다. [사진=화상교육 영상 갈무리]

이날 교육에 참가한 지현주 교사는 “많은 아이들이 운동을 잘 못한다며 자신의 몸을 쓸 줄 모르고 자신 없어 한다. 아이들에게 자기 몸에 집중하고 자신을 사랑하도록 이끌어 줄 수 있도록 국학기공을 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한국학기공협회는 앞으로 오는 6월까지 매월 교육을 진행하며, 올해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적용할 승급체계를 완비해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