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접할 수 없는 국립중앙도서관 수장고 속 국보급 서책을 생동감있는 실감형 콘텐츠로 감상하며 도서관의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미래형 도서관이 열린다.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지난 22일 국립도서관 디지털도서관에서 실감콘텐츠 체험관 ‘실감서재’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황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 문화예술 분야 및 도서관계 인사 30여 명이 개관식에 참석했으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위) '디지털북'-동의보감, 무예도보통지 등 국보급 서책을 감상할 수 있다. (아래) '인터랙티브 지도'로 조선시대 고지도인 목장지도, 수선전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위) '디지털북'-동의보감, 무예도보통지 등 국보급 서책을 감상할 수 있다. (아래) '인터랙티브 지도'로 조선시대 고지도인 목장지도, 수선전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실감서재’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 수장고를 비롯한 소장자료 4종을 실감형 콘텐츠로 만날 수 있다. ‘수장고 체험’에서는 국가지식정보의 보물창고인 국립중앙도서관의 미래 수장고 모습을 3차원 영상으로 제작, 대형화면으로 현실감있게 전한다.

‘디지털북’에서는 최근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등록된 허준의 ‘동의보감東醫寶鑑(1613년)’, 한국 전통무예를 도해와 함께 설명한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 1790년)’ 등 실물로 보기 힘든 국보급 자료를 프로젝션 맵핑기술로 구현해 감상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지도’에서는 조선시대 고지도인 ‘목장지도牧場地圖, 1678년)’와 ‘수선전도(首善全圖, 1840년대 추정’도 관람객이 손을 화면에 접촉하면 화상이 전환되거나 예 지명을 선택하면 현재 서울시의 해당 지명과 현재 및 과거 모습 등 상세 설명 자료가 표시되며, 상호작용 방식의 고해상도 콘텐츠로 다시 탄생되었다.

이외에도 전시관 중앙 ‘검색의 미래’에서는 도서관 자료를 더욱 시각적이고 역동적으로 검색하고 검색결과를 다른 관람객과 공유하고 협업하는 차세대 도서관을 체험할 수 있다.

실감서재는 관람객이 일시에 몰리지 않도록 3월 23일부터 사전예약자에 한해 관람할 수 있으며 예약신청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www.nl.go.kr)에서 받는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이 문화 분야와 결합해 새로운 방식의 문화 향유 기회를 창출하도록 우리 문화유산을 활용한 공공 부문 실감콘텐츠 조성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