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어린이집, 놀이학교 등 유아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직접 마주한 신참교사들은 대학이나 교육원에서 가르쳐주지 않은 다양한 상황을 겪으며 혼란에 빠진다.

베테랑 교사의 어깨너머로 배우던 노하우와 꿀팁을 가득 담은 신간 ‘슬기로운 교사생활’(경향BP)이 출간되었다. 이 책의 저자들은 14만 6천 명 회원을 보유한 네이버 대표 인기카페 ‘지혜쌤의 최강 유아교육 자료실’을 운영하는 운영진들로 모두 유아교육 현장에서 6년차부터 17년차를 맞는 베테랑들이다.

14만 6천 명 회원을 보유한 네이버 대표 인기카페 ‘지혜쌤의 최강 유아교육 자료실’을 운영하는 운영진들이 출간한 '슬기로운 교사생활'(경향BP). [사진=경향BP]
14만 6천 명 회원을 보유한 네이버 대표 인기카페 ‘지혜쌤의 최강 유아교육 자료실’을 운영하는 운영진들이 출간한 '슬기로운 교사생활'(경향BP). [사진=경향BP]

이 책에는 예비교사의 실습부터 면접을 시작으로 학부모 관리, 아이들과 잘 지내는 법, 동료교사와의 관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웹사이트와 소프트웨어 활용법, 행사 진행, 어린이집 평가제를 대비하는 방법까지 유치원&어린이집&놀이학교 교사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담았다.

또한 유치원 등의 학사 일정에 따라 운영되는 행사와 전반적인 교육과정 운영 내용,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내용 등 교육계획안과 어린이집 평가제 관련 자료 등도 제공된다.

무엇보다 실제 아이들과 함께하며 겪는 다양한 고민을 해결할 노하우를 비롯해 유아교사가 겪는 다양한 경우에 대한 Q&A가 있어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는 상황들을 대처할 수 있게 돕는다.

최형자 서정대학 사회복지행정과 교수는 이 책을 “현장 중심 교육에 열정을 다하는 저자들이 유치원, 어린이집, 놀이학교 교사가 교육전문가로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역량계발에 필요한 전반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했다.”고 추천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강경희(부산민간어린이집) 씨가 “새내기 교사에게는 앞으로 겪게 될 현장의 많은 어려움을 너끈히 헤쳐 나갈 수 있는 지혜서가 될 것이고, 현장에서 활동 중인 교사들에게는 ‘처음 시작할 때의 나’를 소환해 줄 것”이라고 했고, 임수현(해맑은어린이집 원장) 씨는 “예비교사, 신입교사뿐만 아니라 경력교사들도 공감하며 행복하고 슬기로운 교사생활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천의 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