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위해 올해 새롭게 도입한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 참가자를 3월 19일(금)부터 모집하며, 3월 29일(월)부터 운영한다.

’농촌에서 살아보기‘(이하 ’살아보기‘)는 귀농귀촌 실행 전 도시민들이 농촌에 장기간 거주하며 일자리, 생활을 체험하고 지역 주민과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참가자는 마을별 프로그램을 통해 영농기술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 일자리 체험, 주민교류, 지역탐색 등 농촌 전반에 관한 밀도 높은 생활을 지원받는다.

'농촌에서 살아보기' 참가 신청 화면 [이미지=귀농귀촌누리집]
'농촌에서 살아보기' 참가 신청 화면 [이미지=귀농귀촌누리집]

참가자에게는 별도 참가비 없이 최장 6개월의 주거(농어촌체험휴양마을ㆍ귀농인의집 등) 및 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월 15일간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하면 30만원의 연수비도 지급한다.

운영마을은 3월 18일 현재, 전국 80개 시군에서 98곳이 선정되었으며, 운영예정 규모는 약 500가구 수준이다.

지역 주요작물 재배기술, 농기계 사용법 등 영농 전반에 대한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귀농형‘이 36곳, 농촌이해, 주민교류, 지역탐색 등을 농촌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귀촌형‘이 51곳이다. 또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농촌 일자리, 활동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단기 프로젝트를 기획, 참여기회를 지원하는 ’프로젝트참여형‘이 11곳이다.

’살아보기’ 참가를 원하는 귀농귀촌 희망자는 19일부터 귀농귀촌누리집(www.returnfarm.com)에서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다.

’살아보기’ 참가를 원하는 귀농귀촌 희망자는 19일부터 귀농귀촌누리집에서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미지=귀농귀촌누리집]
’살아보기’ 참가를 원하는 귀농귀촌 희망자는 19일부터 귀농귀촌누리집에서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미지=귀농귀촌누리집]

참가 자격은 만 18세 이상 동(洞) 지역 거주자이어야 하며, 참가 신청자가 거주하는 시군구와 연접한 시군의 운영마을로는 신청할 수 없으며, 가족 또는 지인과 함께 참가하고자 할 때는 가족 단위 또는 팀을 구성해서 대표자가 신청할 수 있다.

특히, 회원 가입 시 귀농귀촌 관심지역(시ㆍ군) 및 분야(참여 활동) 등 추가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지역의 모집 계획이 있을 때 신청일 시작 전에 해당 시군에서 문자로 개별 안내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살아보기'  첫 입주 및 프로그램 시작은 이달 29일부터이며, 준비된 마을부터 순차적으로 참가자 신청을 받아 운영을 개시한다. 프로그램 참가는 6개월 내에서 2개 마을까지 가능하다. 참가 기간은 1개월부터 6개월까지 월 단위로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기간은 운영마을과 협의 후 최종 결정된다.

추후 마련될 ’살아보기’ 커뮤니티 페이지에 활동 모습을 담은 수기, 영상을 올려 참가자 간 정보교류 및 마을 홍보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살아보기‘를 통해 귀농귀촌 희망자가 실제 농촌 생활을 통해 지역을 이해하고, 주민 교류를 통해 지역 인맥을 쌓아 농촌 이주 두려움을 줄이고 지역 안착을 돕는 계기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