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남도 지역 자연유산 자원과 천연기념물을 연계한 공동 특별기획전 ‘남도의 자연, 유산이 되다’가 오는 6월 30일까지 열린다.

목포자연사박물관기획전시실에서 '남도의 자연, 유산이 되다' 특별기획전이 오는 6월 30일까지 개최된다. [사진=문화재청]
목포자연사박물관기획전시실에서 '남도의 자연, 유산이 되다' 특별기획전이 오는 6월 30일까지 개최된다.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목포시(시장 김종식)은 지난 9일 오후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목포자연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이번 특별기회전을 개최 중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의 천연기념물센터와 목포시 목포자연사박물관 간의 공동주최로 진행된다. 양 기관은 지난 3일 업무협약을 체결해 자연유산 분야의 교류협력과 관련 콘텐츠 공유 및 공동 발굴 등을 협력해 추진할 계획이다.

천연기념물센터가 보유한 천연기념물 식물, 동물, 지질‧명승 중 서남해안 권역 자연유산 자원을 외보에 선보이는 것은 최초이다.

기본 전시기획은 ▲제1부 남도의 자연유산에서 서남해안 지역의 명승과 천연기념물 대표 유형 식물, 동물, 지질을 소개하고, ▲제2부 목포의 자연유산에서 목포가 보유한 자연유산 자원을 소개한다. 패널 및 박제표본, 모형 및 영상 등으로 전시한다.

남도의 자연유산과 목포의 자연유산. [사진=문화재청]
남도의 자연유산과 목포의 자연유산. [사진=문화재청]

제1부의 ‘명승’에서는 전라남도의 대표 명승인 △ 보길도 윤선도 원림 △담양 소쇄원 △화순 임대정 원림 △강진 백운동 원림 등을 선보인다. ‘천연기념물-식물’로 △강진‧진도‧고흥 등에서 지정된 고흥금탑사 비자나무숲 △진도 관매도 후박나무 △완도 정자리 황칠나무 △강진 백련사 동백나무 숲의 사진과 동종의 어린나무를 전시한다.

‘천연기념물-동물’로는 △목포 남항의 철새인 노랑부리저어새 △남도 일원에 서식이 확인된 흑두루미 △수달 △독수리 △황조롱이 등 8종의 동물 박제표본을 전시한다. ‘천연기념물- 지질’은 남도애 분포하는 천연기념물을 중심으로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화석 산지 △보성 비봉리 공룡알 화석 산지 등을 선보인다.

제2부에서는 목포의 자연유산인 △목포 갓바위 △유달산 △신안 압해도 수각류 공룡알 둥지 화석 등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