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백신 관련 가짜 정보…사실 확인 후 신속 삭제·차단”
정부 “백신 관련 가짜 정보…사실 확인 후 신속 삭제·차단”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21.03.03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제보게시판 운영…각 시도 경찰청 전담요원 모니터링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면서 온라인상에 무분별하게 유통되는 ‘허위·조작 정보’에 대해 신속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3월 3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사실 확인을 거치지 않은 비과학적 내용들이 유포되면서 예방접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조성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정부는 허위·조작 정보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방송통신위원회]
[이미지=방송통신위원회]

 

예방접종을 거부하면 긴급 체포된다는 내용은 언론사를 사칭한 조작된 정보였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65세 이상에서 효능이 8%에 불과하다는 내용은 독일의 한 경제지의 오보를 그대로 인용하면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사례로 드러났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오늘부터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백신 관련 허위, 조작 정보를 일반 국민들께서 제보하면 관련 전문기관이 진위를 확인하여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백신 허위, 조작 정보 국민제보시스템을 운영한다”며 “이를 통해 예방접종 관련 정확한 정보가 유통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백신 허위조작정보 신고게시판( www.kcc.go.kr/vaccinejebo)을 통해 국민 누구나 허위조작정보로 의심되는 사안에 대해 제보할 수 있다. 백신 허위조작정보 신고는 방통위와 정부 각 부처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배너를 통해서 접속이 가능하다.

국민이 제보한 사안에 대해서는 질병청 등 소관 부처에서 사실관계 확인 등을 거쳐 필요에 따라 삭제요청·수사의뢰 등의 후속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각 시도, 경찰청에서는 전담요원을 통해 백신 관련 허위, 조작 정보에 대한 모니터링 및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시민 참여형 플랫폼인 팩트체크넷과 방송사 프로그램을 통해 백신 관련 정보가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였는지 확인한다.

0
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