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음과 과식을 반복하고 간편함을 쫓는 현대인의 경우 필요한 영양소는 부족하고 불필요한 영양소만 과잉인 ‘현대판 영양실조’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신간 《식사가 최고의 투자입니다》는 매일의 식사로 최고의 건강 자산을 쌓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진=북라이프]
신간 《식사가 최고의 투자입니다》는 매일의 식사로 최고의 건강 자산을 쌓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진=북라이프]

신간 《식사가 최고의 투자입니다》는 매일의 식사로 최고의 건강 자산을 쌓는 법에 관해 일본 항노화 의학의 일인자인 저자가 하버드 대학에서 쌓은 영양 지식과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한 식단관리 전략이다.

저자 미쓰오 다다시는 일본 최초의 노화방지 전문 클리닉을 개설운영하며 비즈니스맨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으며, 현장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바른 식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방향을 잡아준다.

그는 현대인이 오해하고 있는 영양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놓치기 쉬운 건강정보를 상세하게 담은 ‘먹는 투자 7개념’을 소개하고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레시피도 제시한다.

먹는 투자 7개념 중 일부를 소개하면 ▶식이 섬유 반찬은 미리 만들어 꾸준히 섭취하며 혈당치와 장 건강을 한 번에 관리! ▶질 좋은 단백질은 일주일에 세 번 생선으로 채우기 ▶‘1일 4색’ 채소로 염증을 예방 ▶끈끈한 점성이 있는 덩이줄기 채소로 스테로이드 보충하기 등이다.

아울러 무엇을 먹느냐 만큼 중요한 ‘무엇을 먹지 않느냐’에 대한 조언도 빠뜨리지 않는다. 아무리 좋은 것을 챙겨 먹어도 몸에 해로운 음식을 가까이 하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를 ‘먹지 않는 투자’라고 이야기하며, 현대인이 과잉 섭취하기 쉬운 당질을 줄이기 위한 노하우, 트랜스 지방산을 경계하기 위해 좋은 기름, 나쁜 기름을 구문하는 법, 소화계 재정비의 기회로 삼을 ‘미니 단식법’등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