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월 27일 오후 4시 세계경제포럼(WEF)이 주최하는 ‘2021 다보스 아젠다 한국 정상 특별연설’ 화상 회의에 참석한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1월 2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세계경제포럼은 한국의 방역과 한국판 뉴딜 및 기후변화 대응 등을 고려, ‘다보스 아젠다 주간’(Davos Agenda Week) 국가 정상 특별회의에 문재인 대통령을 초청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월 27일 오후 4시 세계경제포럼(WEF)이 주최하는 ‘2021 다보스 아젠다 한국 정상 특별연설’ 화상 회의에 참석한다. 2021다보스포럼 누리집에는 포럼에 참가하는 문재인 대통령 등 각국 정상을 소개했다. [사진=다보스포럼 누리집]
문재인 대통령이 1월 27일 오후 4시 세계경제포럼(WEF)이 주최하는 ‘2021 다보스 아젠다 한국 정상 특별연설’ 화상 회의에 참석한다. 2021다보스포럼 누리집에는 포럼에 참가하는 문재인 대통령 등 각국 정상을 소개했다. [사진=다보스포럼 누리집]

 

 

임 부대변인은 “이는 세계경제포럼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한국 정부 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평가를 반영한 것으로, 글로벌 유력 기업 CEO는 물론 국제기구, 각국 정부 인사 등 저명인사들이 참석하는 만큼 우리나라의 글로벌 리더십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2021년 다보스 아젠다 주간은 ‘신뢰 재건을 위한 중요한 해’(A Crucial Year to Rebuild Trust)라는 주제로 국가 정상 특별회의, 고위급 회의, 주제별 세션 등이 25일부터 29일까지 화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2021 다보스 아젠다 한국 정상 특별연설’은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 세계경제포럼 회장의 개회로 시작하여 문재인 대통령의 기조연설, 질의응답, 마무리 말씀 등 약 1시간 동안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코로나 극복을 위한 보건의료 협력, 한국판 뉴딜 추진, 탄소중립 등 기후변화 대응 동참과 한국에 대한 투자 유치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기조연설에 이어 질의응답 세션은 ①한국판 뉴딜 일반 ②보건의료 ③디지털 뉴딜 ④그린 뉴딜 등 4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분야별로 2~3명이 질의를 하고 대통령이 직접 답변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의 정책 방향에 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하게 된다.

이번 세계경제포럼 ‘한국 정상 특별연설’ 화상 회의에는 앙헬 구리아(Angel Gurría) OECD 사무총장, 오릿 가디쉬(Orit Gadiesh) 베인(Bain & Company) 회장, 존 스튜진스크(John Studzinsk) 핌코(PIMCO) 부회장, 피터 피오(Peter Piot) 런던 위생·열대의학 대학원(London School of Hygien and Tropical Medicine) 학장, 파스칼 소리오(Pascal Soriot)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CEO, 짐 스나베(Jim Hegemann Snabe) 지멘스(Siemens) 의장, 뵈르예 에크홀름(Börje Ekholm) 에릭슨(Ericsson) CEO, 베뉴아 포티에(Benoît Potier) 에어 리퀴드(Air Liquide) CEO 등이 참석하여 문 대통령에게 질의한다.

우리 기업은 LG화학, GS칼텍스 등이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