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시대, 교사와 학생들이 신체와 정서를 스스로 케어하며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나간 생생한 현장 체험과 뇌활용 원리들을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

홍익교원연합(회장 고병진)은 전국뇌교육교과연구회와 공동으로 오는 30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행복한 학교 만들기, 뇌활용 행복교육 실천사례 발표’를 유튜브 홍익교원연합TV 채널에서 생중계로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대한국학기공협회, 한국뇌교육원이 후원한다.

홍익교원연합과 전국뇌교육교과연구회 공동주최로 오는 30일 오전 10시 홍익교원연합TV를 통해 '행복한 학교 만들기, 뇌활용 행복교육 실천사례 발표'대회가 생중계 된다. [사진=홍익교원연합]
홍익교원연합과 전국뇌교육교과연구회 공동주최로 오는 30일 오전 10시 홍익교원연합TV를 통해 '행복한 학교 만들기, 뇌활용 행복교육 실천사례 발표'대회가 생중계 된다. [사진=홍익교원연합]

주최 기관인 홍익교원연합은 인성 중심의 뇌활용 행복교육을 통해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을 현장에서 실천하는 교사들의 단체이다. 전국뇌교육교과연구회는 뇌교육을 활용한 인성교육과 생활교육, 교사의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교사들의 자발적인 모임이다.

이번 행사는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적용해 온 뇌활용 행복교육 사례를 전파함으로써 통합적인 인성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이 스스로 신체와 정서를 관리할 수 있는 셀프케어 방법과 실천사례들이 소개된다.

‘뇌, 인성을 말하다’를 주제로 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장래혁 교수의 발표를 시작으로 6명의 현직 교사들의 실천사례 발표로 진행된다.

창영초등학교 지현주 교사는 ‘뇌활용 학급경영의 원리 및 실천사례’를 주제로, 초등학급을 중심으로 한 뇌활용 학급경영의 원리와 실천사례를 발표한다.

평촌고등학교 강명옥 교사는 ‘온택트시대 러브마이셀프 학급경영과 교사의 자기관리법’을 주제로 발표한다. 강 교사는 무기력하고 우울한 학급에서 감사와 긍정의 문화를 만든 변화 사례와 교사의 자기관리법을 안내한다.

부광중학교 최정임 교사는 ‘몸과 마음을 바로 세우는 국학기공’을 주제로 국학기공 학교스포츠클럽 현장 적용 사례를 발표해 활기찬 몸, 따뜻한 가슴, 밝은 의식의 체덕지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계산공업고등학교 이화영 교사는 ‘뇌활용 생활교육 3원칙과 5단계 플로우’를 주제로, 교사의 생활지도 역량을 키워주고 학생에게 선택과 책임의식을 심어주는 뇌활용 생활교육의 원칙과 사례를 제시한다.

온곡초등학교 김진희 교사는 ‘뇌교육 플래너로 학생들의 자기관리역량 키우기’를 주제로 발표한다. 학습능력 항상에 앞서 자신의 몸을 스스로 건강하게 유지, 관리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자기관리 능력을 기르는 법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인동고등학교 고병진 교감이 ‘행복한 교사, 행복한 교육’을 주제로 대한민국 교사들의 행복을 위한 교사힐링 3단계와 실천 활동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