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태전(靑苔錢)은 삼국시대부터 장흥 등 남해안 지방을 중심을 발달한 발효차이다. 발효과정에서 푸른 이끼가 생겨 흡사 엽전처럼 생겼다고 해 ‘청태전(靑苔錢)’으로 불렸다.

오래된 역사에도 청태전은 보성과 하동지역의 녹차에 밀려 알려지지 않은 채 일부 소규모 농가에서 어렵게 명맥을 이어왔으나 그나마 수익성이 없어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었다.

위기의 청태전을 살려내기 위해 나선 사람이 장흥 소재 영농법인 ‘장흥청태전’ 장내순 대표이다.

장흥청태전 대표 장내순. [사진제공=전남도]
장흥청태전 대표 장내순. [사진제공=전남도]

장 대표는 먼저 불모지 같던 야생차 서식지를 지역농가와 협력해 지난 2007년부터 13년간 칡넝쿨과 잡초를 제거하며 야생차 생산지를 조성했다. 현재 규모는 13ha. 2010년에는 청태전 생산농가와 연계해 영농조합 ‘장흥청태전’을 설립했다.

‘장흥청태전’은 전통차와 청태전 가공품을 생산중인 6차산업 인증경영체로 농촌교육농장과 치유체험을 운영하며, 대한민국통합의학박람회 개최지인 장흥군 안양면에 자리잡고 있다.

특히 장 대표는 장흥지역만의 차별화된 제다법으로 삼국시대의 청태전을 복원하고, 수제 가공기술을 자체 개발해 청태전의 맛을 표준화 하는데 부단히 노력했다.

또한 이탈리아에 본부를 둔 ‘국제슬로푸드’의 세계적인 프로젝트에 2013년 등재돼 ‘청태전’의 산업화 및 세계화에 앞장섰다. 국내에서도 2018년 국가중요농업유산 12호로 지정되었다.

전라남도는 1월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장흥 소재 영농법인 ‘장흥청태전’ 장내순 대표를 선정했다. [사진제공=전남도]
전라남도는 1월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장흥 소재 영농법인 ‘장흥청태전’ 장내순 대표를 선정했다. [사진제공=전남도]

아울러 청태전, 티백, 분말 등 가공품을 전라남도 온라인 쇼핑몰인 ‘남도장터’와 차 전문 쇼핑몰인 ‘차예마을’에서 판매해 부가가치를 올리고 있으며, 생약초 전문 연구기관과 연계해 한방차 등 기능성 식품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지난해 연 3억여 원의 소득을 올렸다.

전라남도는 1월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장흥 소재 영농법인 ‘장흥청태전’ 장내순 대표를 선정했다.

강종철 전라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세계 차 시장의 선구자인 장흥청태전은 지역민과 동반성장한 대표적인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이다”며 “전남 농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을 통해 지역과 상생한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내순 대표는 “잊혀져가는 전통식품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도록 판매 유통채널을 다양화하고 마케팅을 강화하겠다”며 “대한민국의 전통식품 문화를 선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