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체에는 가슴 정중앙선을 따라 이어지는 중요한 경락이 있다. 이를 임맥(任脈)이라 한다. 임맥은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하여 스트레스를 받으면 막히기 쉽다. 그러면 가슴이 답답해져 자신도 모르게 가슴을 두드리거나 한숨을 쉬게 된다.

임맥 풀기. [사진=체인지TV 갈무리]
임맥 풀기. [사진=체인지TV 갈무리]

임맥이 막히면 심장의 화기(火氣)가 밑으로 배 아래쪽으로 내려가지 못하고 머리로 올라가 머리의 혈을 막고 뇌를 압박한다. 이렇게 되면 신장의 수기(水氣) 또한 척추선을 따라 있는 경락인 독맥(督脈)을 따고 올라오지 못한다. 그래서 두통이 있는 사람은 종종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함께 목뒤가 뻣뻣해진다. 이럴 때 가슴 정중앙선을 자극하여 이완해주면 가슴에서 답답한 것이 사라지고 가벼워진다.

이렇게 가슴을 이완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체조가 임맥풀기이다.  임맥풀기의 동작을 소개한다. 

 

1. 다리를 어깨보다 넓게 벌리고 무릎을 살짝 굽힌다. 

2. 양손 주먹 쥔 후 팔꿈치를 들어 손과 어깨가 직각이 되도록 한다.  팔꿈치가 어깨보다 내려오지 않도록 한다. 어깨 모양이 뫼 산(山)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3. 하체를 고정하고 상체를 좌우로 움직인다.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어깨를 돌릴 때 고개는 돌아가지 않도록 한다. 같은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한다. 

4. 자세를 바로하고 편안하게 온 몸을 느낀다.

임맥풀기는 별다른 준비물 없이 몸을 좌우로 돌릴 만한 공간이 있으면 할 수 있는 생활체조이다. 특히 힘들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 수시로 하면 도움이 된다. 

처음에는 1~3분 정도 하여 임맥풀기를 하여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하루하루 해냈다는 작은 성취가 쌓여 큰 목표까지 이룰 수 있는 자신감과 힘이 생기게 된다.

임맥풀기는 힐링명상 방송 체인지TV(www.changetv.kr) / 단월드 회원전용 페이지에서 동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