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와 관련 “앞으로 2주간이 확실한 안정세를 달성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라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연말연시 방역강화 특별대책에 많은 국민이 동참해 주신 덕분에 방역지표가 점차 개선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 오늘(3일)은 0시 기준 확진자 수가 600명대로 줄어 23일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휴일임에도 7만 8천여 건의 적지 않은 검사 수를 감안할 때 고무적인 수치이다”라면서 “지난 한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가 100명 넘게 감소했고, 주말 이동량도 최근 2개월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중환자 병상이 약 200개로 늘어났고, 수도권의 하루 이상 대기환자도 10명으로 줄어 의료체계의 여력도 많이 회복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아직은 매일 매일 상황변화가 많아 불확실성이 크다”며 “앞으로 2주간이 확실한 안정세를 달성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제 정부는 이번 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추가 방역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며 “ 거리두기 단계를 2주 더 연장하되, 5인 이상 모임 금지와 같은 연말연시 특별대책의 핵심조치를 포함하고 일부 방역수칙은 실효성 있게 보완했다. 효과가 확인된 수도권의 임시선별검사소는 2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오늘 중대본에서는 최근 집단감염이 빈발하고 있는 요양병원에 대한 방역 강화조치를 논의하고 즉시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이번 달에 코로나19의 기세를 확실히 제압하고 다음 달부터는 치료제와 백신의 힘을 더해 코로나 조기 극복의 발판을 마련해야 하겠다”라면서 “이제까지 잘 해주셨듯이 조금만 더 인내하면서 ‘참여방역’에 앞장서 주실 것”을 국민에게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정 총리는 “겨울 들어 전파력이 거세진 코로나19와의 싸움은 결국 속도전이다. 우리가 한발 앞서 나가면 충분히 제압할 수 있고, 한발 뒤쳐지면 끌려가게 된다”며 “정부는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일상을 하루빨리 되찾아드릴 수 있도록 소처럼 우직한 자세로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한발 앞서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