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에는 인성교육전공이 있다. 인성교육을 연구하고 인성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이다. 이와 연계하여 인성교육연구원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행복한 교육을 지향하는 뇌활용행복교육을 보급한다. 뇌교육학과의 인성교육전공 신재한 교수와 뇌활용행복교육과 인성교육 등에 관해 이메일로 인터뷰를 했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인성교육전공 신재한 교수. [사진제공=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인성교육전공 신재한 교수. [사진제공=신재한]

 

-일선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이 강조되면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의 ‘뇌활용행복교육’에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이 교육은 어떤 것인가요?

국제뇌교육대학원대학교는 건학이념이 인간의 삶 의미가 우리나라의 건국이념이자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 가치를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홍익인간을 양성하고자 설립하였는데, 이를 교육현장에서 직접 구현하는 것 중의 하나가 뇌활용행복교육이지요.

뇌활용 행복교육은 기존의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교, 가정, 기업, 군대, 관공서 등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교육모델로서, 인공 지능 시대 대안적인 교육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뇌활용 행복교육은 뇌체조, 명상, 맨발걷기 등 뇌친화적인 신체활동을 통한 정서조절 프로그램, 경쟁적인 자신감보다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본질적인 자신감 회복, 두뇌우호적인 환경 조성을 통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크고 가치 있는 꿈과 비전 활동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운영합니다.

이러한 뇌활용 행복교육 중에서도 뇌활용 행복학교는 지식 중심의 교육보다는 감성 중심의 ‘인성 기반 두뇌계발교육’을 실천하고 학생 두뇌 성향 및 기제를 고려한 진로, 인성, 학습 능력을 계발함으로써 미래 지식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개별 맞춤형 학생교육도 합니다.

- 뇌활용행복교육을 위해 교장연수, 뇌활용행복학교 등을 통해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는데, 요즘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요? 먼저 교장 연수부터 들려주시지요?

매년 뇌활용 행복학교 홍보를 위해서 전국 교장 연수를 2박 3일 과정 15시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참석하시는 교장선생님들은 2박 3일 동안 자신의 심신치유, 힐링 등 자기관리 역량을 기르고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모두 행복한 학교 문화를 만들 수 있는 마인드=역량을 함양합니다.

이렇게 연구를 받은 교장선생님이 학교에 돌아가 뇌활용 행복학교를 도입하면, 교사 연수 8시간, 학부모 연수 4시간, 학생 교육 2시간 등을 차례로 진행합니다. 학교 연수 프로그램에 학부모 연수를 하는 것이 뇌활용 행복학교의 특징입니다. 또한, 1학기 또는 1년간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진로, 인성, 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 뇌과학을 바탕으로 한 교육, 코칭, 상담 프로그램 운영도 병행합니다.

이와 함께 연수를 하기 전 사전 설문 조사, 연수 후 사후 설문 조사를 통해서 뇌활용 행복교육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하여 교육 만족도와 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교장선생님 연수가 시작이군요. 먼저 교장선생님이 뇌활용행복학교를 체험한 후 교사, 학부모, 학생이 차례로 연수를 하게 되는 군요. 학교 현장에서 실제 도입하여 어떤 성과가 나왔나요? 뇌활용 행복학교 사례를 부탁합니다.

많은 학교에서 성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경북 문경에 있는 호서남초등학교는 뇌교육 기반 체(體)·인(仁)·지(知)·업(UP) 프로젝트로 ‘참다운 홍익인되기’를 슬로건으로 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뇌활용 행복교육 주간 운영, 가족힐링캠프, 사제동행 맨발걷기 인증제 운영 등 행복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습니다. 호서남초등학교는 이를 통해 교사, 학부모, 학생 교육공동체가 모두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했습니다. 학생들은 정서조절 역량 및 공감 능력을 향상하며 학생 개인 능력에 적합하게 스스로 계획(Plan), 실천(Do), 확인(Check)하고 다시 해보는(Action)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과 자기 한계 극복 역량까지도 향상하게 되었습니다.

-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은 앞으로 인공지능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합니다. 다른 학교는 어떻습니까?

경기여주송삼초등학교는 인성을 기반으로 두뇌가 가진 무한한 가치를 계발하고 두뇌를 잘 활용함으로써 교사, 학생, 학부모가 모두 행복해지는 학교를 만드는 전교생 50명 규모의 작은 학교입니다. 인공지능의 시대를 맞아 지식 중심 교육보다는 감성 중심의 ‘인성 기반 두뇌 계발 교육’을 하고, 미래 지식정보화 시대를 대비해 학생 두뇌 성향 및 기제를 고려한 개별 맞춤형 진로, 인성,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사와 학생들이 매일 아침 학교에 등교하여 맨발 걷기를 하고, 중간놀이 시간 20분 동안 맨발 놀이를 실시합니다. 교실에서는 수업 첫 시간에 뇌체조와 명상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실시하여 정서조절 역량 및 두뇌 활용 능력도 향상하게 되었습니다.

- 전국에서 뇌활용행복학교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전문가도 양성하고 있지요? 뇌활용행복교육전문강사 양성과정은 어떻게 운영하는지요?

뇌활용 행복학교 강사는 우리 대학원 인성교육 전공의 석박사 과정 재학생들이 뇌활용 행복교육 체험실습 과목을 이수하고 소정의 평가 과정을 거쳐서 합격하면 강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매년 1년에 1회 뇌활용 행복교육 체험실습 과목에서 교사, 학부모, 학생 대상 강의 프로그램을 수강한 후 교사, 학부모, 학생 각각 대상으로 하는 세 가지 유형 강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석박사급으로 양성한 뇌활용행복교육 전문강사는 매년 1회 이상 보수교육을 하여 교육현장에서 매우 교육 만족도가 높습니다. 인성교육연구원 홈페이지에는 뇌활용 행복교육 전문강사 인력풀을 공개하였습니다.

-뇌활용행복학교 전문강사가 되려면 우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에서 인성교육을 공부하는 군요. 인성교육전공이 어떤 것인지 좀 더 상세히 알 수 있을까요?

우리 대학원 인성교육 전공은 일반적인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보다는 몸, 마음, 두뇌가 삼위일체된 상태에서 심신체험활동을 통한 근본적인 인성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뇌과학 기반 인성교육을 지향합니다.

따라서 인성교육 전공에서는 영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생애주기별로 ‘진단-처방-훈련-지도-추수 관리’까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인성교육을 연구하지요.

특히 단순히 인성을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코칭, 상담, 심리치료 등 융합적인 관점에서 인성을 바라봄으로써 혁신적인 인성교육 방법을 연구합니다.

이러한 인성교육 전공에서는 두뇌와 인성의 관계, 뇌활용 인성교육 원리, 인성교육 철학 등 인성교육에 필요한 기초 소양을 배우고 뇌활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인성교육 컨설팅, 코칭 및 상담 등 인성교육 전문 역량을 함양으로써 인성교육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뇌활용행복학교 교육을 소개하는 신재한 교수. [사진제공=신재한 교수]
뇌활용행복학교 교육을 소개하는 신재한 교수. [사진제공=신재한 교수]

- 인성교육전공에서는 인성과 관련된 과목을 주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세부적으로 어떤 공부를 하는지요?

인성교육전공에서는 몸, 마음, 두뇌가 하나가 되어 체율체득(體律體得)이 가능한 인성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을 합니다. 즉 ‘두뇌가 변화할 수 있다’는 뇌가소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경험과 체험을 통한 시냅스(synapse) 회로를 강화함으로써 습관화된 정보 작용의 결과로 인성이 발현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구체적으로 뇌과학과 행복교육을 비롯하여, 뇌기반 인성심리진단 및 평가 연구, 뇌과학과 통합심신건강론, 교육신경과학 프로그램 개발, 인성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두뇌발달과 인성교육, 뇌기반 심리치료와 인성상담, 인성교육과 감각통합치유, 뇌교육과 인성심리치료, 뇌기반 웰니스와 인성교육 등 교육, 심리치료, 코칭, 상담을 융합하는 인성교육 과목을 배웁니다.

-인성교육이 뇌교육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듯합니다. 인성교육이 아니라 뇌활용 인성교육을 강조하는데, 뇌활용 인성교육은 어떻게 다른가요?

뇌활용 인성교육은 인지적 측면이나 정서적 측면의 단편적 인성 변화,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일시적 인성 변화를 가져오는 기존의 인성교육과는 달리, 신체· 인지·정서의 통합적 관점에서의 인성교육을 실천함으로써 학생들 삶 속에서의 근본적인 의식 변화는 물론, 몸·마음·정신이 삼위일체 된 인격 형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뇌활용 인성교육은 학생의 두뇌 기제 특성 및 근본적인 원인을 탐색하여 그에 적합한 인성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뇌활용 인성교육은 ‘삼위일체 뇌’라는 수직적 통합의 특징을 반영하고 학생들의 두뇌 발달 단계 및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 맞춤형 인성교육을 실시합니다. 또한, 뇌활용 인성교육은 인간의 정서 조절 및 감정 조절은 물론 긍정적인 정보를 지속적, 장기적으로 반복하여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자의 신념, 태도, 행동이 통합된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 앞에서 인성교육전공 석박사들이 뇌활용행복학교교육 전문강사로 활동한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또 어느 분야에서 인성교육전공으로 졸업한 후에 활동하는지요?

인성교육전공을 졸업하신 분들은 현대 사회 정신병리 문제를 해결하고 인성을 회복하는 21세기 뇌활용 인성교육 전문가로서 활동합니다. 즉, 인성교육 강의 및 컨설팅, 인성코칭, 인성상담, 인성심리치료 등 융합적인 인성교육 전문강사 및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중등학교, 대학, 군대, 직장, 관공서 등 각종 교육 현장에 인성교육 전문가로 파견을 가서 뇌활용 행복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합니다. 이외에도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별로 자아존중감, 공감, 소통, 정신건강, 진로, 학습 등 다양한 인성교육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인성교육 관련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는 제도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것이 있는지요?

인성교육에서는 정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서조절을 잘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인성교육의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정서를 잘 코칭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브레인정서코칭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인성교육 전공에서는 운영합니다. 인성교육 전공에서 계획한 석사 2년 과정을 거치면 브레인정서코칭지도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박사 3년 과정을 마치면 브레인정서코칭지도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 석박사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인성교육연구원은 ‘찾아가는 인성교육’도 하는데, 어디 가서 하는지요?

찾아가는 인성교육은 학교, 관공서, 군대, 기업 등 다양한 교육 기관을 대상으로 합니다. 리더십, 정서조절, 공감, 소통, 인성, 학습, 진로, 심리치료, 행복, 힐링, 미래교육, 뇌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직접 찾아가서 2시간에서 4시간 정도 교육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실시간 화상 교육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성교육원에서는 매년 현장중심인성교육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하는데 올해는 어떻게 진행했습니까?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우수한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부설 인성교육연구원이 주관하여 현장중심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합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했는데, 아시는 것처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이번 현장중심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12월 12일(토) 오후 온라인으로 개최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학급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경남월영초등학교 김선임 수석교사는 ‘Love Myself, 자존감을 높여라’는 주제로 도덕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누구든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1분 운동, 1분 명상(마음소리듣기), 자성예언 등을 포함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동아리 및 학교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경남 수남중학교 진윤호 교사는 ‘사회적 거리 2m, 마음의 거리 2mm’를 주제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해바라기 마을 공동체’를 운영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학교현장에서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새로운 인성교육 모델을 발굴하고 공유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코로나 유행 중에도 온라인 대회를 개최해 새로운 인성교육 모델을 발굴하고 공유했군요. 인성교육연구원이 발간하는 논문집 ‘인성교육연구’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승인받았다는데요?

‘인성교육연구’는 2016년 6월부터 제1권 1호 발간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4년간 연간 2회씩 발간했습니다. ‘인성교육연구’는 우리나라 최초로 한국연구재단 KCI 등재후보지가 된 인성교육 학술지로서 인성교육의 철학, 인성교육 정책 등 관련 이론뿐만 아니라, 초중고등학교, 대학, 군대, 기업체, 관공서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성교육 방법 및 사례 등 인성교육 현장을 개선하려는 방안을 탐구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성교육연구’라는 학술지 명칭에 걸맞게 인성교육코칭, 인성교육컨설팅, 인성교육상담 등 폭넓은 융복합적인 연구 주제를 포함하여 인성교육 관련 전문학술지입니다. 인성교육연구원 홈페이지(insung.ube.ac.kr)에서 뇌활용 행복교육, 인성교육연구 학술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인성교육 관련 2021년에는 어떤 계획이 있는지요?

내년에는 제1회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우수한 뇌활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발굴하여 학교, 기업, 관공서, 군대 등 다양한 교육현장에 보급할 예정입니다. 특히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청소년상담학회 등 대외적으로 공신력 있는 학회들과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뇌활용 행복교육, 뇌활용 인성교육 등을 알리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매년 해오던 현장중심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표대회 개최, 인성교육연구 학술지 발간, 인성교육연구원 세미나 등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그램 및 입학 문의 : 041-529-2653 (인성교육연구원 선임연구원 임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