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연구소(소장 심준영)는 최근 《뇌교육연구》 제26권을 발행했다.

이번에 발행한 《뇌교육연구》에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식습관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양수정)△존 듀이 교육사상과 뇌교육론의 상호 지향성에 관한 고찰(고일석)△재가 및 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김라윤)△두개천골요법 경험자와 비경험자의 CV-진행 동안 알파(Alpha)비대칭과 항스트레스의 변화 비교(임정옥· 심준영) 4개의 논문이 실렸다.

양수정 굿브레인파워연구소 소장은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식습관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하의 논문에서 “만3세에서 만5세 유아의 어머니 301명을 대상으로 연구할 결과 ‘고연령’ 어머니일수록 어머니의 양육태도에서 자율적 태도와 유아의 정서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으며, ‘고학력’의 어머니일수록 어머니 양육태도의 애정적 태도, 거부적 태도, 자율적 태도와 유아 식습관의 식사패턴이 유아 정서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고 밝혔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연구소(소장 심준영)는 최근 "뇌교육연구" 제26권을 발행했다. [사진=뇌교육연구소]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연구소(소장 심준영)는 최근 "뇌교육연구" 제26권을 발행했다. [사진=뇌교육연구소]

 

또한 유아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을 조사한 결과, 애정적 태도, 자율적 태도가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유아 정서의 하위영역인 ‘자기인식·표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어머니 양육태도의 애정적 태도가 영향을 미쳤다. 유아 정서의 ‘타인인식·배려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머니의 자율적 태도가, 유아 정서의 ‘교사·또래관계능력’은 어머니의 자율적 태도와 통제적 태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양 소장은 “유아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식습관의 하위요인’을 조사해 본 결과는 식사패턴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관계임을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고일석 전 경기 운천초등학교 교장은 “존 듀이 교육사상과 뇌교육론의 상호 지향성에 관한 고찰”이라는 제하의 논문에서 존 듀이 교육사상의 상호작용과 교호작용 이론에 의한 성장, 가치, 이상론과 뇌교육론의 원리와 방법, 목표와의 지향성에 관해 고찰했다.

고일석 전 교장은 연구 결과 “듀이의 자아작용, 상호작용, 교호작용의 원리는 뇌교육의 원리와, 듀이의 변화, 발달, 계속의 원리는 뇌교육 방법론인 뇌교육5단계와, 듀이의 사상에서 성장, 가치, 이상론은 뇌교육의 목표인 건강, 행복, 평화론과 맞닿는 상호 이해의 지점에 있다."며 "이러한 결과는 듀이의 교육사상과 뇌교육론이 지향하고자 하는 세계는 목표와 이념, 그리고 비전의 관점에서 일정 부분 상호 교육적이며 실천적 함의가 있음을 시사한다. 동시에 이는 신념 체계로서 ‘하나의 세계관’을 형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고 전 교장의 연구에 따르면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뇌교육은 첫째 통합적 세계관(integrated world view)을 지향한다. 듀이가 이루고자 했던 하나의 세계와 뇌교육이 이루어 가고 있는 신인합일의 문화가 함께 지향하고 있는 세계는 ‘통합적 세계관’을 이른다고 하겠다. 둘째 인간적 세계관(human world view)를 지향한다. 듀이의 가치 기준으로서의 휴머니스트와 뇌교육의 양심 기준으로서의 홍익인간이 함께 지향하고 있는 세계관은 ‘인간적 세계관’을 이른다고 하겠다. 셋째 교육적 세계관(educational world view) 을 지향한다. 듀이의 교육에 의한 인간성의 성장과 뇌교육의 인간 완성학이 함께 지향하고 있는 세계는 ‘교육적 세계관’을 이른다고 하겠다. 넷째, 민주적 세계관(democratic world view)를 지향한다. 듀이가 그리고자 했던 민주적 생활 세계와 뇌교육이 그려가고 있는 평화로운 인류 공동체가 함께 지향하고 있는 세계는 ‘민주적 세계관’을 이른다고 하겠다.

고 전 교장은 “사상의 세계란 가능성의 세계이며, 미래의 세계이고, 희망의 세계이다”며 “하나의 세계관으로서 통합적, 인간적, 교육적, 민주적 세계관은 듀이와 뇌교육 사상의 상호 지향성의 총체로서 이상적 세계관의 기저이며,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곧 사상 세계의 실천적 학문 체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결론지었다.

김라윤 당진시 보건소 주무관은 “재가 및 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에서 요양보호사 270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직무만족에 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첫째 재가와 시설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역할갈등과 자기효능감, 그리고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보수만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주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시설의 경우 직무스트레스만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고, 재가의 경우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모두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라윤 주무관은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설의 경우 직무스트레스를 줄일 필요가 있고, 재가의 경우 자기효능감을 높이면서도 동시에 직무스트레스를 줄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연구소는 뇌에 관한 과학적인 이해와 체험적인 검증을 바탕으로 뇌기능과 뇌 계발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함으로써 인간 뇌의 한계에 대한 기성의 패러다임을 대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정립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인간사랑 지구사랑의 정신을 체득하고 평화로운 지구문명을 창조하는 주체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론과 방법을 연구개발 및 보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