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김용래)은 12월 18일(금) 오후 12시 40분부터,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노도영),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신성철)과 함께 공동으로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의 「AI + IP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10년간 국내 AI 특허 출원은 16배 증가하는 등 국내외 AI 기술발전에 따라 전세계 특허 출원이 급증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인공지능 기술이 정치, 정책, 법, 예술 등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식재산의 관점에서 그 미래를 고민하고자 마련된 첫 협업 행사이다.

특허청은 12월 18일(금) 오후 12시 40분부터, 기초과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과 함께 공동으로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의 「AI + IP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미지='AI+X 포럼' 홈페이지]
특허청은 12월 18일(금) 오후 12시 40분부터, 기초과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과 함께 공동으로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의 「AI + IP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미지='AI+X 포럼' 홈페이지]

제 1세션에서는 'AI와 제도 – 룰은 누가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로 펼쳐진다. 원광연 KAIST 교수의 '물오른 AI 시대에 던지는 질문들'이라는 제목의 주제강연에 이어, 특허청 융복합기술심사국의 김지수 국장이 '인공지능의 글로벌 지재권 이슈'에 대해 발표한다.

김지수 국장은 발표를 통해, 미-중 기술패권 경쟁시대 속 인공지능 기술과 특허의 중요성에 대해 짚어보면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 확보가 곧 대한민국 디지털 뉴딜의 핵심 자산을 확보하는 길임을 역설하고자 한다.

그 밖에도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장을 초청, 예술인의 관점에서 ‘AI 저작권 사례’를 논의하는 한편, 박성필 KAIST 교수는 AI 기술의 특허, 저작권 보호와 관련하여 출원과 소송 동향을 소개한다. 그리고 제 1세션의 마지막 순서로 윤정호 ㈜워트인텔리전스 대표가 ‘지식재산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 상용화 이슈’를 발표한다.

IBS 이노베이션팀 부경호 팀장이 진행하는 제 2세션에서는 'AI 지식재산 실무'를 주제로, 박재훈 특허청 인공지능빅데이터심사과장이 '인공지능은 에디슨이 될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발명자 지위 인정 여부'에 대한 발표를, 박상현 특허청 머신러닝특허팀장이 '인공지능 특허획득 방법'에 대해 발표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http://bit.ly/aix-ip)할 수 있으며, 추후에도 'AI+X 포럼' 홈페이지(http://aix.kaist.ac.kr)에서 발표영상과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