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5일 21시부터 생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 사회 활동을 제외한 이동과 활동을 중단하기 위해 ‘서울을 멈추는 결단’을 했다.

코로나19 확산이 현재 특정 시설을 넘어 일상 전반으로 퍼진 상황에서 4일 0시를 기준으로 국내발생 확진자 전국 600명 중 서울이 295명으로 49%를 차지했다. 게다가 02시까지 추가로 167명이 발생해 300명대 확산 가능성을 보였다. 올해 초 코로나19 발생이후 서울이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은 것이다.

서울시는 5일부터 2주간 밤 9시 이후 최소한의 경제, 사회활동을 제외한 이동과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진=서울시청 누리집 갈무리]
서울시는 5일부터 2주간 밤 9시 이후 최소한의 경제, 사회활동을 제외한 이동과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진=서울시청 누리집 갈무리]

이에 따라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12월 5일 0시부터 2주간 밤 9시 이후 도시의 불을 끄겠다.”고 발표했다. 목표는 2주 내 일평균 확진자를 100명 미만으로 낮추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 2단계에서 집합 금지된 유흥시설과 21시 이후 운영이 중단되었던 음식점, 카페, 실내체육시설, 아파트 내 헬스장 등 편의시설 등의 중점관리시설에 대한 조치는 계속된다.

이에 더해 ▲상점 ▲영화관 ▲PC방 ▲오락실 ▲독서실 ▲스터디카페 ▲놀이공원 ▲이‧미용업 ▲마트 ▲백화점 등 일반관리시설도 모두 21시 이후 문을 닫는다. 다만 필수적인 생필품은 구입할 수 있도록 300제곱미터 미만 소규모 마트 운영과 음식점의 포장, 배달을 허용된다.

독서실과 교습소, 입시학원 2,036개소를 포함 총 2만5천 곳의 학원과 독서실, 스터디카페가 21시 이후 운영이 중단되며. 21시 이전 수업도 온라인 수업을 강력히 권고했다.

아울러 시와 자치구, 시 투자출연기관이 운영하는 박물관과 미술관, 공연장, 도서관 등 공공문화시설 66개소, 청소년시설 114개소, 공공체육시설 1,114개소 등 공공이용시설은 시간과 관계없이 일체 운영을 중단한다. 다만, 사회복지시설은 돌봄 유지를 위해 불가피한 일부만 운영한다. 서울시는 국공립시설도 같은 조치가 적용되도록 정부에 요청할 예정이다.

대중교통의 경우도 야간시간 운행감축이 확대된다. 21시 이후 대중교통 운행을 30% 감축한다. 시내버스는 5일부터 감축 운행에 들어가고, 지하철은 8일부터 감축한다. 또한 야간시간 감축운행이 서울지하철 외 구간에서도 연계되도록 국토부, 코레일과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비상상황에서는 지하철 막차시간을 24시에서 23시 단축도 추진할 방침이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고통을 감안해 최대한 경제가 순환되는 범위 내의 방역대책을 고민했으나 지금으로선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시민과 함께 여기까지 버텨왔다. 코로나 확산의 불은 끄고 일상의 불은 다시 켜는 날이 조만간 올 것”이라며 성숙한 시민의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