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자유학년제 고교과정을 운영하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교장 김나옥, 이하 벤자민학교)는 지난 28일 충남 천안 홍익인성교육원에서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성영재캠프를 개최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지난 28일 충남 천안 홍익인성교육원에서 청소년 스스로 미래  설계 역량을 키우는 인성영재캠프를 개최했다. [사진=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지난 28일 충남 천안 홍익인성교육원에서 청소년 스스로 미래 설계 역량을 키우는 인성영재캠프를 개최했다. [사진=벤자민인성영재학교]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지쳐있고 무기력해진 청소년을 위해 언택트(비접촉) 과정으로, 참가자들은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캠프에서 다양한 체험을 했다.

전 과정은 ▲10대의 뇌를 이해하고 꿈을 설계하기위한 브레인 스토리 ▲뇌활용을 높이는 몸 만들기 ▲집중, 몰입의 감각 키우기 ▲협력과 창의를 통한 성공시냅스 만들기 ▲인내와 책임의식을 키우는 한계 도전하기 ▲소통과 포용력을 높이는 협력글자쓰기 ▲10대와 부모님, 서로의 입장되어보기 ▲멘토 특강 ▲나라사랑하는 마음과 지구시민의식 기르기 ▲수료식 등으로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체험을 통해 미래 인재 역량이자 벤자민인성영재학교가 지향하는 인성영재 5대 덕목인 인내력, 창조력, 책임감, 포용력, 집중력을 개발했다. [사진=벤자민인성영재학교]
참가자들은 체험을 통해 미래 인재 역량이자 벤자민인성영재학교가 지향하는 인성영재 5대 덕목인 인내력, 창조력, 책임감, 포용력, 집중력을 개발했다. [사진=벤자민인성영재학교]

참가자들은 한국뇌과학연구원이 개발한 과정에 따라 벤자민학교 교육의 기반인 뇌교육 5단계 및 B.O.S(Brain Operating System:뇌활용)법칙 등을 경험했다. 이를 통해 미래 인재의 역량이자 벤자민학교가 지향하는 인성영재 5대 덕목인 인내력, 창조력, 책임감, 포용력, 집중력을 자신 안에서 발견했다.

이날 캠프과정을 이끈 김민서 트레이너는 “자신의 가치를 알고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인성은 시작된다. 자신을 사랑할 때 자신감도 생기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하루에 짧은 시간이라도 자신에게 집중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에게 물어야지 부모이나 주변의 사람들이 제시하는 길을 가다보면 지치게 되고 힘들면 포기하고 싶어진다.”고 당부했다.

캠프에 참가한 이지운(중3) 학생은 “모든 경험이 소중했고 내 삶의 설계는 내 자신이 해야 함을 알았습니다."고 했고, 김나현(고1) 학생은 "학업에 지쳐 자신의 미래를 생각할 시간이 없는데 캠프를 통해 자신을 돌아볼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학교건물과 교과목, 교과목 선생님, 시험과 성적표가 없는 5無학교로 한국 자유학년제의 모델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벤자민학교가 주최하는 인성영재캠프 과정을 축약해 대전반석고등학교를 비롯해 인천부광고등학교, 충북 음성 무극중학교 등 공교육 학교에서 다양한 언택트 캠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위) 벤자민인성영재학교가 주최한 인성영재캠프 수료식. (아래) 집중과 몰입의 감각을 키우는 명상을 하는 참가자들. [사진=벤자민인성영재학교]
(위) 벤자민인성영재학교가 주최한 인성영재캠프 수료식. (아래) 집중과 몰입의 감각을 키우는 명상을 하는 참가자들. [사진=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학교는 오는 2021년 1월 9일에도 인성영재캠프를 개최할 예정이다.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생 및 해당 연령 청소년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캠프 참가 및 관련문의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02-3014-5506) 또는 인성영재캠프 홈페이지(www.insungcamp.org)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