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사이버생태전시 공간인 ‘온라인생태원’ 구축을 완료하고, 11월 25일부터 온라인 전시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온라인생태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국립생태원의 온라인 전시 기반을 강화하고, 국민들의 문화‧여가활동이 위축되는 시기에 온라인 전시를 통해 마음의 안정과 활력을 전하고자 마련했다.

국립생태원 사이버생태전시 공간 '온라인생태원' [이미지=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 사이버생태전시 공간 '온라인생태원' [이미지=국립생태원]

온라인생태원은 기존부터 제공해온 온라인 전시 서비스인 ‘사이버생태전시마당’을 전면 개편하여 언택트 시대에 맞게 규모와 기능을 격상한 것으로 영상, 가상현실(VR) 에코리움, 주제전시, 기획전시, 자료실 등 다양한 생태콘텐츠를 제작하여 새롭게 구성했다.

영상 코너에는 생태교육 및 해설, 생태도서, 생태연구 등 생태와 관련있는 다양한 과학영상이 저장되어 있으며, 영상을 시청하며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가상현실(VR) 에코리움은 ‘온라인생태원’의 메인서비스로서 5대 기후대관을 특수촬영 기법으로 제작한 360° 가상현실 기능을 제공하여 현장과 같은 입체적인 관람이 가능하며, 각 기후대관별 주요 동식물에 대한 설명도 제공한다.

에코리움의 상설주제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는 주제전시 코너와 과거부터 현재까지 국립생태원이 개최한 전시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획전시 코너도 가상현실 기능을 통해 사실감 있게 관람할 수 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온라인 전시 메인페이지 [이미지=국립생태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온라인 전시 메인페이지 [이미지=국립생태원]

이외에도 생활방역으로 이동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시민들이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독립기념관, 아시아문화원 등과 협력하여 각 기관의 온라인 전시 서비스를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독립기념관 온라인 전시 메인페이지 [이미지=국립생태원]
독립기념관 온라인 전시 메인페이지 [이미지=국립생태원]

온라인생태원 및 문화‧관람 분야 공공기관의 온라인 전시 서비스는 국립생태원 누리집(http://www.nie.re.kr/cyber)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