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통계청(청장 강신욱)은 11월 23일(월)부터 국가기술자격인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검정 접수를 시작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는 대량의 빅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하여 새로운 사실이나 패텬, 법칙 등을 발견하고 예측하여 최적화된 모형을 제시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2020 국가시기술 빅데이터 분석기사 시행 안내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 국가시기술 빅데이터 분석기사 시행 안내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검정은 빅데이터 분야에서 2020년에 신설되어 처음으로 시행되는 국가기술자격이다. 디지털 뉴딜의 핵심 기반인 데이터 산업을 활성화하고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과기정통부와 통계청 공동으로 자격 신설을 추진해왔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검정은 빅데이터 수집부터 분석ㆍ활용 등 빅데이터 분석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과 실무능력을 평가하며, 객관식 필기시험과 실무 통합형 실기시험으로 치러진다.

자격검정 접수는 11월 23일(월)부터 27일(금)까지이며, 필기시험은 12월 19일(토)에 시행한다.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2021년 2월 20일(토) 실기시험을 시행한다.

그 밖에 시험장소 및 시간, 응시자격, 원서접수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자격검정 포털사이트(www.dataq.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