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내년도에 우리 국민 3,000만 명분의 백신을 공급한다는 목표를 수립하고, 코백스 퍼실러티를 통해 1,0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하였고, 그 외 최소 2,000만 명분 이상을 여러 제약회사를 통해 확보하기 위한 협상과정 중에 있다고 밝혔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1월 18일(수)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히고 “현재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는 선도기업들과는 모두 협상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목표 달성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가급적 11월내에 어떤 백신을 어떠한 방법으로 확보할 것인지 세부적인 백신확보 계획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강 총괄조정관은 “백신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나, 백신의 접종은 백신의 생산뿐 아니라 안전성 확인을 비롯한 공급체계 준비 등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상당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며 지금은 거리두기 준수와 생활 속 방역관리를 통해 코로나19를 통제하는 데 집중해야 하는 시기임을 상기해달라고 말했다.

정부는 백신의 원활한 확보와 함께 안전성 검증과 전국적 공급계획 수립 등 국민이 안전하게 효과적인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