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한파의 강도와 동파가능성, 노약자나 실외 근로자 및 농‧축산업 등 민감한 분야에서 대응책을 예보한다. 기상청(청장 박광석)은 국민이 겨울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게 16일부터 ‘한파 영향예보’를 정규 시행한다.

기상청은 국민이 겨울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게 16일부터 ‘한파 영향예보’를 정규 시행한다. [사진=기상청]
기상청은 국민이 겨울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게 16일부터 ‘한파 영향예보’를 정규 시행한다. [사진=기상청]

영향예보는 같은 날씨에서도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영향을 과학적 자료를 바탕으로 예상하여 기상정보와 함께 전달하는 예보이다. 한파 영향예보에서는 한파로 인한 영향이 큰 6개 분야 ▲보건 ▲산업 ▲시설물 ▲농‧축산업 ▲수산양식 ▲기타(교통, 전력 등)에 대한 영향을 예보한다. 4단계 한파 위험수준(관심-주의-경고-위험)에 따른 대응요령을 전달한다.

전국 각 지역 기후, 환경특성과 함께 저수온 특보, 동파 가능성 등 관련 정보를 종합 분석해 지역별‧분야별 한파의 위험수준을 차별화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4단계 위험수준에 따라 한파주의보 발표 이전의 위험뿐 아니라 한파가 지속되어 매우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경우 영향정보와 대응요령을 제공한다.

일반 국민도 날씨누리(http://www.weather.go.kr)와 모바일 웹(m.kma.go.kr)을 통해 관심분야의 한파 영향예보를 확인가능하다.

박광석 기상청장은 “올겨울부터 시행되는 한파 영향예보가 겨울철 생활에 도움을 주는 적극적 맞춤형 기상 서비스로써 국민이 안전한게 올겨울을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