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즈넉한 경복궁 소주방에서 궁중 문화를 보고 먹고 즐기고 감동하는 시(視 공간), 식(食 음식), 공(公 공연), 감(感 감동) 행사가 열린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공동으로 오는 18일부터 23일까지 ‘식도락 곱하기 시식공감’ 특별행사를 개최한다.

오는 11월 18일부터 23일 경복궁 소주방에서 '식도락 곱하기 시식공감' 행사가 열린다. [사진=문화재청]
오는 11월 18일부터 23일 경복궁 소주방에서 '식도락 곱하기 시식공감' 행사가 열린다. [사진=문화재청]

이번 행사에서는 음식과 역사, 복식 3가지 주제로 한 ‘명사이야기’를 듣고 조선왕실의 특별한 음식을 맛보고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명사의 이야기로는 △19일과 22일 박상현 맛 컬럼니스트의 ‘소주방에서는 어떤 음식을 만들었을까’ △20일과 21일 박광일 역사작가의 ‘소주방 음식은 누가 만들었을까?’ △18일과 23일 윤지원 한국복식전공 이학박사의 ‘조선 시대 세시풍속과 색 이야기’가 전개된다.

명사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맛보는 음식은 ▲‘임원경제지’ ‘산림경제’ 등 조선시대 문헌에 기록된 조리법으로 만든 제철 음식 ‘밤죽’ ▲내의원에서 왕에게 진상하는 왕실특별식이자 겨울철 보양식품인 ‘전약’ ▲조선 시대 전통조리서인 ‘음식디미방’에 소개된 더덕을 찹쌀가루에 묻혀 튀긴 ‘섭산삼’ ▲제주 무와 메밀가루로 만든 ‘빙떡’ 등이다.

후식은 사과를 꿀에 졸여 만든 ‘홍옥정과’와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편강’이 준비된다. 끝으로 소주방 숙수가 직접 구운 겨울 특별요리 군고구마도 맛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소외계층 초청 20명과 함께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1회 20명으로 제한한다. 사전예약제로 운영되어 참여를 원할 경우 11월 13일 오후 2시에 옥션티켓(http://ticket.auction.co.kr)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1인당 요금은 1만 6천 원이며, 행사 종료 후 추가요금 없이 오후 9시 30분까지 경복궁 야간관람을 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관람객 입장 시 마스크 착용 및 발열 여부 점검, 가림막 사용, 한 방향 시식 등 관람객 감염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이 적용된다. 모든 관람객은 전자출입명부 작성후 출입가능하다.

식도락 곱하기 시식공감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ayal.cha.go.kr),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 또는 전화 02-3210-4806~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