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건강식은 '수수'와 '들깨'로
수험생 건강식은 '수수'와 '들깨'로
  • 김경아 기자
  • abzeus@nate.com
  • 승인 2020.11.03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수수팬케이크', '슈퐁라떼' 등 간편 요리법 소개,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한 달 앞두고, 수험생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우리 잡곡 수수와 들깨를 이용한 간편 요리법을 소개했다.

수수는 장 건강과 유용미생물 증진에 효능이 있다.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지친 수험생들이 활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 비만, 당뇨 등 생활습관병 예방과 조절에 도움을 준다. 특히 수수로 만든 조청은 뇌에 빠르게 영양을 공급해 조선시대 왕세자들이 공부하기 전 한 숟가락씩 먹었다고 알려질 정도다.

들깨는 기력회복에 좋고,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오메가-3계열 지방산은 학습능력 향상과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

수험생 건강식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 맛있는 잡곡 요리에는 수수팬케이크, 슈퐁라떼, 통들깨기장주먹밥, 들깨조죽 등이 있다.

수수팬케이크 [사진=농촌진흥청]
수수팬케이크 [사진=농촌진흥청]

수수팬케이크를 만들 때는 수수가루, 통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설탕,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 뒤 달걀, 우유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팬에 소량의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부어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구워 익힌다.

슈퐁라떼를 만드는 방법은 우선, 달군 팬에 버터를 넣고 수수를 고루 섞어가며 볶다가 수수가 터지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불을 줄여 파핑수수를 만든다. 그리고 믹서에 우유, 얼음, 꿀, 볶은 수수가루를 넣고 잘 섞은 뒤 컵에 붓고 파핑수수를 올리면 된다. 

슈퐁라떼 [사진=농촌진흥청]
슈퐁라떼 [사진=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rdakorea)에서 수수 펜케이크와 슈퐁라떼 만드는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통들깨기장주먹밥은 기장과 쌀을 일대일로 넣어 밥을 짓고 마른 김은 구워 잘게 부순 뒤 볶은 통들깨와 올리고당, 간장을 약간씩 넣어 한입 크기로 만들어 낸다.

통들깨기장주먹밥 [사진=농촌진흥청]
통들깨기장주먹밥 [사진=농촌진흥청]

들깨조죽은 충분히 불린 쌀을 갈아 냄비에 넣고 불린 조와 함께 서서히 끓인다. 여기에 들깨가루를 조금씩 넣어 눌어붙지 않도록 끓인 뒤 기호에 맞게 소금이나 설탕을 넣는다.

들깨조죽 [사진=농촌진흥청]
들깨조죽 [사진=농촌진흥청]

 

0
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