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10월 20일 오전 마힌다 라자팍사 스리랑카 총리, 세사르 기예르모 스티요 레예스 과테말라 부통령과 연이어 전화통화를 하고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에 출마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의 지지를 요청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국무총리비서실]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국무총리비서실]

이날 전화통화는 전날 19일 콜롬비아 이반 두케 마르케스 대통령과 통화에 이어,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출마한 WTO 사무총장 선거의 범정부 총력 지원을 위한 총리 외교의 일환이다.

정 총리는 통화에서 “보호무역주의와 코로나19로 인한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서 다자무역체제 수호자로서 WTO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임을 강조하고, 통상 전문성과 정치적 리더십을 겸비한 유 본부장을 지지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에 라자팍사 스리랑카 총리는 “통상 전문가인 유 후보는 WTO 차기 사무총장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언급했다.

카스티요 과테말라 부통령 역시 유 후보를 “훌륭한 자질과 업무수행 능력으로 가장 잘 준비된 후보”라고 평가하고, “중남미 지역 내 지지 확산을 위해서도 협조하겠다”고 하였다.

아울러, 스리랑카와는 코로나19 방역 협력 경제교류 확대, 고위급 교류 활성화 등을, 과테말라와는 보건·인프라 협력 과테말라 독립 200주년(2021년) 및 양국 수교 60주년(2022년) 계기 문화교류 활성화 등 현안에 관해서도 의견을 나누었다.

국무총리실은 앞으로도 유명희 후보자의 WTO 사무총장 당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