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청주 작가미술 장터 포스터.  [포스터= (재)예술경영지원센터]
2020 청주 작가미술 장터 포스터. [포스터= (재)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주최하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도일)가 주관하는 ‘2020 작가미술장터’가  7월부터 10월까지 전국 4개 권역 11개 도시에서 열리고 있다. 현재까지 부산, 광주, 대구, 순천, 서울(종로) 등 총 5개의 장터가 개최되었고, 10월 말까지 9개의 장터가 잇달아 개최된다. 그 중에서도 10월 11일까지 진행되는 <2020 미술주간> 기간에는 청주와 서울(성수, 문래)에서 독특한 개성을 담은 작가미술장터가 열릴 예정이다.

10월 6일 (화) ~ 10월 11일 (일), 청주 청주문화제조창 C 갤러리6 열리는 <로그아트 재美지GO 미술장터>는 ‘재테크, 미술, 이해, 구매’가 한 자리에서 가능하도록 기획된 미술장터다. 이번 장터에서는 충북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60여 명의 작품이 소개된다. 작품 감상뿐만 아니라 특별 강연, 에디션 및 아트상품 판매, 온·오프라인 현장 경매 등을 통해 미술품 감상이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현장 경매는 로그아트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에 중계된다.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작가(이여운, 김민우, 손희숙, 강호생, 서승연, 캐리리 등 총 61명)들의 창의적인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다양한 대중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행사를 구성하여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장터가 될 것이다. 

 10월 7일 (수) ~ 10월 11일 (일), 서울 언더스탠드에비뉴 아트스탠드에서 열리는 <2020 M/AP>는 작가미술장터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판화’ 전문 미술장터다. 올해 ‘미술주간’의 특화장르가 ‘판화’인 만큼, 판화 미술이 가진 매력을 알리고 판화 장르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특별히 기획되었다. 단 1개의 작품만 나올 수 있는 일반 미술작품과 달리, 판화는 복제가 가능한 ‘복수미술(에디션)’이라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M/AP>에서는 국내 판화 작가들의 우수한 작품과 작업 세계를 소개하는 동시에, 구매자가 ‘원본 작품’이면서 ‘복수미술’인 판화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소장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 특성이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하여 온라인 플랫폼(www.marketap.co.kr)에 참여작품 소개, ‘예술 작품 저작권법 바로 알기’ 강연, 비대면 체험프로그램 ‘집으로 찾아가는 판화 키트’ 등을 마련하여 온라인에서도 소통하는 행사를 기획했다. 

 10월 9일 (금) ~ 10월 13일 (화), 서울 문래예술창작촌 등 7곳에서 올해로 5회째 진행되는 <유니온아트페어>는 코로나19 이후 중저가 미술시장의 회복을 위하여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된다. 올해는 문래예술창작촌에 위치한 전시공간과 작가 스튜디오 7곳을 연결하여 개최된다. 영등포네트워킹예술제와 개막 일정을 맞춰 지역 문화단체, 예술가들과 연대하여 열린다. 오프라인 장터뿐 아니라 유니온아트페어 인스타그램(@unionartfair)에서도 작품 이미지와 작가 소개를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코로나19 이후 위축된 문화계 분위기 속에서 유니온아트페어의 대안적 시도와 온라인 연동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는 비대면 심포지움인 <코로나 이후의 예술, 유니온아트페어 온라인>도 진행될 예정이다. 

작가미술장터는 작가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다양한 기획으로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또한 오프라인 전시뿐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타 지역에서도 온라인으로 관람하고 구입까지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작가미술장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시각예술유통팀(02-2098-2927) 또는 작가미술장터 공식 블로그(www.vam.or.kr), 인스타그램(@vamarket)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