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의 긴 추석 연휴 기간 혹시 질병 또는 사고가 났을 때 진료를 받거나 약을 조제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을 어떻게 확인할까?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의료 공백 없는 안전한 추석 연휴를 위해 연휴기간(9월 30일~10월 4일)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의 정보를 제공한다.

보건복지부는 추석 연휴 기간(9월 30일~10월 4일)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의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응급의료포털 누리집 갈무리]
보건복지부는 추석 연휴 기간(9월 30일~10월 4일)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의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응급의료포털 누리집 갈무리]

응급실 운영기관 513개소는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진료하며, 다수의 민간의료기관이 문을 닫는 추석 당일, 10월 1일에도 보건소를 비롯해 일부 공공보건의료기관은 진료를 계속 한다. 어느 의료기관이 문을 열었는지 정보를 확인하려면 129(보건복지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0(시도 콜센터)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 등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9월 30일 0시 기준 응급의료포털 접속시 명절 전용 화면으로 전환되며, 별도의 열림창으로 문 연 병‧의원, 약국, 선별진료소 정보가 제공된다. 또한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에서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응급의료포털 E-Gen‘이 상위에 노출된다.

특히, 응급의료정보앱은 사용자 위치기반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를 지도로 보여주고 진료시간, 진료과목 조회를 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국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응급진료체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만, 경증 질환으로 응급실 이용시 진료비 증가와 대기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문을 연 병‧의원이나 보건소 등을 확인해 이용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