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9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학년도 대입관리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9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학년도 대입관리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교육부는 올해 12월 3일로 예정된 대입수학능력시험과 대학별로 운영하는 여러 대학별 전형을 안전하게 당초 계획대로 차질 없이 운영하기 위한 2021학년도 대입관리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49만 3,433명이 지원하여 12월 3일에 시행된다.

정부는 10월부터 12월까지 안전한 수능, 안전한 대입전형을 위한 응시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하고 지금까지 시행한 적이 없었던 수준의 강화된 수능방역조치를 준비하고 학교 현장, 교육청과 함께 시행해 나가기로했다.

첫 번째로 수능관리는 시험 준비부터 시행까지 전 단계에서 시험 관리기관과 방역당국이 긴밀하게 공동대응하고 관계 유관부처에서 지원하는 체제로 운영된다.

교육부, 질병관리청,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합동 상황관리반을 운영하여 시도별 수능지원자의 확진, 격리 추이와 규모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시기별로 위험요소를 진단하며, 상황을 종합관리하면서 중대본을 통해 유관부처와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청, 학교와의 준비와 대응은 교육부·시도교육감 협의회가 중심이 되고, 구체적인 시험 관리는 교육부 차관과 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으로 구성된 수능관리단을 신설·운영하여 시험장 확보, 감독관 교육, 시험장 방역조치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학교와 교육청에 필요한 수능방역, 가이드라인은 10월 초순에, 정부 유관부처와의 협업사항을 담은 협업대책은 10월 하순에 발표하고 추진한다.

교육부는 또 과거 2010학년도 신종플루 수능대책 때보다 훨씬 강화된 방역기준을 적용하여 철저한 방역대책으로 2021학년도 수능을 준비하기로 했다.

우선, 수능시험을 희망하는 모든 학생에게 응시기회를 부여하면서도 수능방역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서 수능시험장과 시험 관리인력을 대폭 확대했다. 수능시험실은 일반수험생 시험실, 시험 당일 발열 등의 의심증상을 보이는 학생을 위한 별도 시험실, 자가격리자를 위한 별도 시험실, 확진자 병원 또는 생활치료시설 시험실로 구분하고, 시험장별 특성에 맞게 세부 방역조치를 한다.

일반 수험생을 위한 시험실은 시험실 내 인원을 기존 28명에서 최대 24명 이내로 밀집도를 낮추고 시험책상마다 칸막이를 설치하여 책상 간의 이격거리 확보의 효과와 점심식사 중의 감염위험을 최소화하고자 하기로 했다.

시험실 배치인원이 24명으로 줄면서 전체 시험장 4,318개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시험장 학교마다 의심증상을 보이는 수험생을 위한 최소 5개의 유증상자 별도 시험실을 준비하며, 올해 처음 신설되는 유증상자 별도 시험실은 총 7,855개이다.

이는 10년 전 신종플루가 유행했을 때 보다 3.5배 더 준비하는 수치이다. 이에 더해서 자가격리자 학생을 위한 별도 시험장의 시험실도 759개를 마련할 계획이다.

전체적으로 일반 수험생을 위해 4,318개의 시험공간이 추가로 확보하고, 특이 사정이 있는 수험생을 위해서 8,614개의 별도 시험실을 마련한다. 확진자 학생을 위해서는 병원이나 생활치료시설에 직접 시험장을 준비한다.

시험감독 및 방역담당관 등 시험 관리인력도 대폭 늘어난다. 올해 시험 관리인력은 총 12만 9,000명이 투입되며, 전년대비 3만 410여 명이 더 늘어나는 것이다. 이는 수험생 대비 역대 가장 많은 수준의 시험장과 관리인력이다.

다음으로 학사 일정을 조정하여,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지역사회 감염이나 학교 내 갑작스런 확진자 발생 등의 모든 불확실한 상황을 선제적으로 대응·관리하기 위해서 수능 시행 일주일 전인 11월 26일 목요일부터 전국의 고등학교와 수능 고사장으로 제공되는 모든 학교의 수업을 원격수업으로 전환해서 운영한다. 이 기간 동안 수험생은 외출 자제 등 생활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한다.

올해는 기존 시험에 비해 방역 조치사항이 추가되는 만큼 사전 교육과 연수를 충실히 진행한다. 감독관을 보호하고자 방역수칙을 세밀하게 안내하고, 방역물품을 차질 없이 준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감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감독관용 의자를 배치할 계획이다. 별도 시험실의 감독관 교직원이나 교육청 직원에 대해서는 각별한 보호 조치를 적극적으로 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11월부터 수능 시행일까지 비상대응체계로 운영하며, 시험관리 기관 및 방역당국, 시도교육감협의회 등과 모든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두 번째로, 대학별로 시행하는 대학별 평가 지원방안을 보면 먼저, 각 대학은 교육부에서 제시한 방역 가이드라인에 따라 자체 방역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10월부터 시작될 대면 평가에 대비하고 있다.

대학별 평가는 원칙적으로 수험생이 지원한 대학에서 전형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격리 수험생이 대학에 이동하여 응시할 경우 전국 단위 이동에 따른 지역사회 감염 위험과 대규모로 응시인원이 집합된 학내의 감염 위험 등의 우려가 있어 지난 8월 4일 대입관리 방향에서 교육부는 권역별 별도 시험장을 마련하고, 수험생은 별도 시험장에서 이동하여 응시하고 대학은 별도 시험장에 전형 관리인력을 파견하여 전형을 실시한다는 원칙을 권고한 바 있다.

이를 시행하기 위해 교육부는 전국을 총 8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권역 내에 별도 시험장을 마련하였다. 아울러 중앙방역대책본부과 대기업과 함께 대학이 별도 시험장에서의 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수험생 수요 정보를 제공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올해 수능은 정부 전체의 선제적인 방역 조치와 국민들의 따뜻한 배려와 방역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설명하며, “차질없이 수능을 시행하도록 응시환경, 방역환경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대처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수능 수험생에게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며 마음 속 꿈을 향해 가는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한다.”라고 격려하며 “올해 우리 수험생들이 안전하게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