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살기 좋은 지역은 어디일까?
우리나라에서 살기 좋은 지역은 어디일까?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20.09.27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전남 광양시, 대구 수성구, 전남 구례군 최우수상 수상

우리나라에서 살기 좋은 지역은 어디일까? 광주광역시 동구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발표한 ‘2020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결과 자율 응모한 170개 시·군·구 중 광주광역시 동구가 최고 점수인 810.65점(1000점 만점)을 획득하여 대상을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9월 28일(월) ‘2020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결과를 발표하고 살기 좋은 지방자치단체 28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생산성 평가 결과는 ▴생산성 지수, ▴생산성 우수사례(4개 분야: 사람중심 포용사회, 환경안전, 역량있는 시민‧공동체, 상생경제) 두 개 부분으로 나뉘어 선정됐다.

생산성이란 지역이 지닌 인적·물적·사회적 자본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성지수 평가결과 상위 지자체>    (자료=행정안전부)

구 분

지자체

대상

광주광역시 동구

최우수

전라남도 광양시

대구광역시 수성구

전라남도 구례군

구 분

<>

<자치구>

<>

우수

(직제순)

경기 의왕시

강원 속초시

부산 수영구

울산 북구

전남 무안군

전남 함평군

기량향상

(직제순)

경기 의왕시

경북 문경시

서울 양천구

서울 강남구

부산 기장군

울산 울주군

 

올해 생산성지수는 전국 226개 시군구 가운데 170개 자치단체가 자율응모했으며, 생산성 우수사례는 173개 지자체가 419건의 우수사례를 제출했다.

자율 응모한 170개 시·군·구 중 광주광역시 동구가 최고 점수인 810.65점(1000점 만점)을 획득하여 대상를 받았다. 이어 전라남도 광양시, 대구광역시 수성구, 전라남도 구례군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대상을 받은 광주광역시 동구는 전국 2위에 해당하는 취업자 증가율 12.32%(전국 평균 3.59%)을 보였으며, 사회복지 시설 수 또한 지역주민 1만 명당 9.84개로 전국 평균(4.79개)을 상회하는 수치를 보이는 등 두각을 나타냈다.

아울러 생산성 우수사례 ‘역량있는 시민공동체’ 분야에서도 ‘상생협의회를 통한 마을문제 해결 및 공동체 역량강화 사례’로 2위를 수상하여 눈길을 끌었다.

전라남도 광양시는 지방세 징수율 96.43%, 지방세외 징수율 95.6%을 달성하여 재정 효율성 측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였을 뿐 아니라 안전・안심 분야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라남도 구례군은 저출산이 심각한 상황에서 작년 대비 합계출산율이 53.51%가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지역주민의 우울증 및 스트레스 관리가 우수하여 주민건강 분야에서 높은 수준을 달성했다.

채무 비율 0%를 달성한 대구광역시 수성구는 지자체의 재정 건전성을 보여줬다. 또한 소관 위원회의 수 대비 각 위원회별 여성참여율의 합을 나타내는 지표인 지방자치단체 위원회 여성 참여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등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생산성 우수사례 선정결과, 상 지자체> (자료=행정안전부)

심사분야

사람중심 포용사회

환경안전

역량있는 시민공동체

상생경제

1

부산 사상구

전북 김제시

서울 관악구

경북 포항시

따뜻한 약속이

모이는곳, 복지자원은행다온뱅크설립·운영

야쿠르트 한병의 기적, 안부 묻는 발걸음실버벨딩동

행복한 마마식당 운영

자투리시간 거래소

2

광주 광산구

경남 하동군

광주 동구

서울 성동구

전력+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전국 최초 '신호등 없는 교통문화 도시'를 만들다

동명공동체상생 협의회와 주민이 함께 만드는 동명동

상생마을

성동안심상가

젠트리피케이션을 넘어 함께 성공하는 길을 열다

3

강원 정선군

충남 서산시

충북 진천군

충남 당진시

정선군 최초 완전공영 '와와버스' 시행

전국최초, 자원순환형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

지자체간 상생과 협력의 패러다임, <중부4군 공유도시>에서 지역발전의

새로운 길을 찾다

청년을 일으켜

세워주는 청년자립 프로젝트! 당진형 아이돌봄행복하우스,청년생활임금제

생산성 우수사례에서는 올해에 지자체의 사회적가치 구현을 독려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기존 4대 분야를 개편하였고 부산광역시 사상구, 전라북도 김제시, 서울특별시 관악구, 경상북도 포항시가 각 분야별 1위에 선정됐다.

사람중심 포용사회 분야 1위 부산광역시 사상구는 복지자원을 저축해 두었다가 위기가정이 발생하면 바로 지원할 수 있는 복지자원 은행을 설립 운영해 호평을 받았다.

환경안전 분야에서 1위를 한 전라북도 김제시는 한국야쿠르트 매니저가 위험군에 놓여 있는 독거노인을 방문해 안전을 확인하고 안부를 묻는 ‘실버벨 딩동’을 운영하고 있다.

역량있는 시민·공동체 분야 1위 서울특별시 관악구는 ‘마마봉사단’을 구축하여 결식 아이들의 놀이와 상담을 한 번에 지원해 주민 공동체를 복원했다.

상생경제 분야 1위 경상북도 포항시는 짧은 여유 시간을 활용하여 일자리를 찾으려는 주민을 위해 지자체 최초로 일자리 추진단을 설치하고 자투리 시간 거래소를 통해 일자리를 매칭하여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행안부는 지방자치단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11년부터 기초 지방자치단체(시·군·구)의 종합적인 내부 행정역량을 평가하는 ‘지방자치단체 생산성’을 평가한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