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국산 쌀보리에 비만과 골다공증을 억제하는 복합 효능이 있음을 국내 최초로 밝히고, 그 중 ‘베타원’ 품종의 효능이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국립식량과학원은 순천대학교와의 공동 연구로 ‘새쌀’과 ‘흰찰’ 등 주요 쌀보리 추출물에서 '지방세포 분화 억제'와 '골밀도 개선' 효능을 확인하고, 이를 특허출원 했다.

베타원 품종 [사진=농촌진흥청]
베타원 품종 [사진=농촌진흥청]

특히 ‘베타원’ 품종에서 비만과 골다공증을 억제하는 복합 효능이 뛰어남을 확인했다. ‘베타원’은 2015년에 개발된 찰성 쌀보리로 국내 보리 가운데 기능성분인 베타글루칸(면역력강화, 혈중콜레스테롤 감소, 심혈관질환, 당뇨병에 효과적) 함량이 11.4%로 가장 높은 품종이다.

‘베타원’은 지방세포 분화 억제 효과 시험에서 지방세포 분화를 95% 억제하는 탁월한 효과를 나타냈으며, 파골세포 형성 억제 효과 시험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지방세포와 파골세포에 대한 세포 독성 시험에서 ‘베타원’ 추출물은 각 처리 농도에서 독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타원’은 현재 산업체와 통상실시를 맺고, 전라남도 영광군과 광주광역시에서 100% 계약재배로 생산하며, 일부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올 가을에는 신기술보급사업으로 영광군에서 30ha 재배하여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