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는 백신 소프트웨어 ‘알약’으로 알려진 코스닥 상장 IT기업 (주)이스트소프트와 21일 정보통신 분야 고졸인재 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교육부는 정부부처 합동으로 고졸채용 활성화를 위한 ‘2020 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후 산업계와 함께 후속조치를 추진해왔다. 이번 업무협약도 같은 맥락에서 추진한 것이다.

교육부는 백신 소프트웨어 ‘알약’으로 알려진 코스닥 상장 IT기업 (주)이스트소프트와 21일 정보통신 분야 고졸인재 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주)이스트소프트 누리집 갈무리]
교육부는 백신 소프트웨어 ‘알약’으로 알려진 코스닥 상장 IT기업 (주)이스트소프트와 21일 정보통신 분야 고졸인재 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주)이스트소프트 누리집 갈무리]

이번 협약을 통해 교육부는 세액공제, 은행 금리우대, 공공입찰 가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주)이스트소프트를 선도기업으로 지정하고, 공동 협력해 정보통신(IT) 분야 맞춤형 인재양성에 노력한다.

(주)이스트소프트는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화상수업 등 관련 콘텐츠와 전문가 정보를 시도교육청과 직업계고에 제공해 직업계고 학생들의 직무역량 강화에 힘쓴다. 또한 교육부와 (주)이스트소프트는 정보통신(IT)분야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이를 전국 직업계고로 확산단다.

이번 MOU체결에 앞서 (주)이스트소프트사의 직업계고 졸업예정자 채용을 위한 비대면 사전면접일 진행되었다. 사전면접은 최종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임원면접(9월22일~25일)’에 앞서 사전교육의 성격으로 진행되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일일 명예면접관으로 참여했다.

전체 채용절차는 원서접수(8월17일~8월 30일), 실기평가(9월 1일~2일), 실무진 면접(9월 7일~11일), 임원 사전면접(9월 21일), 임원면접(9월 22일~25일), 채용 및 근무(9월 말)로 진행 중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직업계고 인재를 채용하는 데 함께할 수 있어 뜻 깊다.”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 정보통신(IT)업계와 협력해 비대면 면접으로 고졸 채용이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