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제9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를 9월 24일부터 9월 27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포스터=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제9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를 9월 24일부터 9월 27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포스터=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제9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를 9월 24일부터 9월 27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대한 민국 농업박람회와 연계하여 개최하며,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박람회로 추진한다. 접속은 도시농업박람회 누리집(http://www.제9회대한민국도시농업박람회.com) 과 모두가도시농부 누리집(http://www.facebook.com/cityfarmerszzang)로 하면 된다.

올해 도시농업박람회는 ① “함께하는 도시농업”, ② “여유 있는 도시농업”, ③ “소통하는 도시농업”으로 구성‧진행할 예정이다.

함께하는 도시농업 분야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작물을 활용한 원예치료, 학교텃밭 관리, 도시농업 교육 및 도시농업관리사 일자리 소개 등 도시농업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공유한다.

여유 있는 도시농업 분야는 사무실, 가정 등 일상생활 속에서 가능한 식물 실내장식, 화분 가꾸기 등 도시농업 활용사례를 소개한다.

소통하는 도시농업 분야는 도시농업을 실천하는 유명 연예인과 함께 농업의 사회적 가치공유를 위한 ‘도시농업’이라는 주제로 국민과 소통하게 된다. 개그우먼 김미화의 사회로 ‘도시농업과 도시민이 만나 농업의 사회적 가치공유’에 관해 토론한다.

전시 콘텐츠는 리포터의 현장 취재방식으로 진행되며, 도시농업 전문가가 도시농업의 다양한 기능을 설명하고 소개하는 내용을 영상으로 진행된다.

500명의 체험단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사전에 우편 발송된 체험 도구를 활용한 온라인 영상체험으로 진행되며, 박람회 누리집(http://www.제9회대한민국도시농업박람회.com)을 통해 온라인(~9.21.)으로 신청, 참여 할 수 있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코딩스마트팜(물 공급 센서가 부착된 가정용 소형식물재배기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체험’, ‘도시양봉체험’, ‘반려식물(수경재배)체험’, ‘반려식물(흙재배)체험’, ‘공기정화식물체험’으로 이루어지며, 모두 500명의 체험단을 모집하게 된다. 신청은 누리집의 참여신청 코너에서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