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년간 감정노동힐링365 캠페인을 통해 감정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실천에 기여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총장 이승헌)가 ‘토닥토탁 마음힐링 365캠페인’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개한다.

지난 6년간 감정노동힐링365 캠페인을 통해 감정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실천에 기여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가 ‘토닥토탁 마음힐링 365캠페인’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개한다. [자료=글로벌사이버대학교]
지난 6년간 감정노동힐링365 캠페인을 통해 감정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실천에 기여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가 ‘토닥토탁 마음힐링 365캠페인’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개한다. [자료=글로벌사이버대학교]

 “토닥토닥 마음힐링 365 캠페인”은 감정노동힐링65캠페인의 시즌2로 진행하며 2020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을 중심으로 한 상황에 맞게 마음을 힐링하고 마음 근육을 키우는 캠페인으로 감정노동자를 비롯한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전개한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에서는 지난 6년간 감정노동힐링365 캠페인을 통해서 감정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과 실천을 위해 오프라인 캠페인과 심신힐링 뇌교육을 진행해왔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다수의 여성이 감정노동 서비스 직군에 종사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감정노동’이란 사회 문제가 생겨난 시점인 2015년 서울대학교병원과의 공동연구를 선도적으로 시작해 뇌교육 기반 온라인 셀프 심신힐링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제학술지에 게재했다.

감정노동 뇌교육 연구프로젝트를 시작으로, 4년 연속해 산업안전보건공단 감정노동자 지원사업을 시행함으로써 감정노동 인식개선 및 심신힐링 체험교육을 전국 병원, 콜센터 등 200여개 기관 보급해 여성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기여했다. 이를 통해 일과 생활이 균형을 이루고 나아가 가족친화 문화 확산을 도모했다.

또한, 800만 감정노동자 스트레스 해소와 고객과 근로자 상호존중과 배려의 문화 확산을 위한 연구와 교육 및 캠페인이 포함된 ‘감정노동힐링365’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2018년에는 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하는 안전문화 확산 공모사업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일터의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감정노동 실천 캠페인’ 사례를 발표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토닥토닥 마음힐링 365 캠페인' [자료=글로벌사이버대학교]
'토닥토닥 마음힐링 365 캠페인' [자료=글로벌사이버대학교]

 

산업안전보건공단 감정노동자 지원사업 책임자로서 감정노동 인식개선과 심신힐링 체험교육을 200여개 기관에 보급하는 데 앞장서 온 오창영 교수는 2020년 스승의 날을 맞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또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감정노동 인식개선 및 심신힐링 체험교육을 전국 병원, 콜센터 등 200여개 기관 보급해 여성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일과 생활이 균형을 이루고 나아가 가족친화 문화 확산을 도모한 공로로 지난 8월에는 가족친화문화 부문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어 동아일보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 다수 정부 기관이 후원한 ‘국민공감 캠페인(The National Empathy Campaign)’은에서 ‘교육서비스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감정노동365캠페인을 통해 공감과 소통을 통해 국민과 사회의 건전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시즌2 '토닥토닥 마음힐링 365캠페인'을 전개한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9월 11일 오전 11시 대학 서울캠퍼스에서 ‘토닥토닥 마음힐링 365 캠페인 발대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개최한다.

발대식에는 감정노동인증강사, 캠페인 서포터즈 등이 온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캠페인 사업 개요’, ‘토닥토닥 마음힐링 365 캠페인 소개’ ‘서포터즈 역할’ 등을 소개한 후 캠페인에 들어갈 계획이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관계자는 “‘토닥토닥 마음힐링 365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고 취지와 진행방법 등을 설명하고, 또한 다른 기관들과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발대식을 개최한다.”라면서 “토닥토닥 마음힐링 365 캠페인을 통해 전 국민이 힐링되고 건강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