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카페·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서 집단감염 발생”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최근 카페·음식점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 내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며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최근에 발생한 다중이용시설의 집단발생 감염을 보면, 파주시 스타벅스 관련하여 총 66명이 확진되었다. 이중에는 카페의 이용자가 28명이었고 이들로 인한 추가전파가 38명이었다.

위험요인을 분석한 결과, 천장형 에어컨 가동 중이었지만 창문을 통한 자연환기가 부적절했고, 높은 밀집도로 거리두기가 적절하지 않았다. 지표환자가 약 2시간 동안 체류하면서 마스크가 미흡한 상태로 음료섭취와 대화를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중간 역학조사에 따르면 노출자에 대한 분석 결과, 종사자 4명은 모두 확진되지 않았고 또 1층 이용자 약 60여 명 중에는 확진자가 없었다. 2층 이용자가 120여 명 중에서는 확진자가 26명 발생하여 총 양성률이 21.7%를 보여주고 있다.

그밖에 안양시의 분식점, 롯데리아 종사자 모임과 관련된 음식점, 서울 강남구의 커피전문점과 양재동 식당 관련 등 카페와 음식점에서의 노출로 인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8월 26일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역학조사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위험요인이 최근의 무더위에 따른 에어컨 사용이 증가하였으며 환기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됨에 따라 주문 등을 할 때 거리두기가 잘 지켜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정 본부장은 “이용자의 경우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때뿐만 아니라 또 장시간 대화를 하면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 침방울로 인한 전파우려가 높았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종사자의 경우에는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여 확진자 발생이 적었다.”면서 “카페와 음식점의 경우는 마스크 착용이 어렵고 밀접한 실내 환경에서 감염전파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는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능한 한 포장 또는 배달을 활용해주고, 불가피하게 현장에서 이용을 할 경우에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급적이면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서 방문하고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또한, 2m 이상의 거리두기를 지켜주시고 먹거나 마시기 위해 마스크를 벗는 동안에는 대화를 최대한 자제하고 시간을 최소화시켜주시며,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