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코로나19를 예방하며 일상생활을 해야 하는 시기를 가리키는 신조어 ‘위드 코로나 시대(with corona 時代)’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코로나 일상’이 선정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지난 14일~16일까지 개최한 새말모임에서 위드 코로나 시대의 대체어로 코로나 일상을 선정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18일~19일까지 국민 600여 명을 대상으로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5.7%가 ‘위드 코로나 시대’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그 대체어로 ‘코로나 일상’이 적절하다는 응답은 96%였다.

이외에도 산이나 전망대, 건물 사이 등 높은 지대에 설치하여 마치 공중을 걷는 듯한 느낌을 주는 구조물을 가리키는 ‘스카이 워크(skywalk)’의 우리말 대체어로는 ‘하늘 산책로’가 선정되었다. 하늘 산책로는 주로 바닥을 투명한 다리나 통로 형태로 만들어 주변 경관을 감상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하나의 직업에 얽매이지 않고 직업에 준하는 다양한 사회 활동을 하면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현상을 ‘멀티 커리어리즘(multi-careerism)’이라고 하는데 이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는 ‘겸업 현상’이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