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는 6월 23일(화), 광주광역시 북구 두암2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협력하기 위해 두암2동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두암2동 주민자치위원회 유홍열 위원장, 두암2동행정복지센터 심강식 동장과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이동미 대표가 한자리에 모였으며, 아름답고 쾌적한 두암2동을 위해 '마을만들기 사업장 공동관리'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6월 23일(화), 두암2동주민자치위원회 유홍열 위원장(사진 왼쪽), 두암2동행정복지센터 심강식  동장 (사진 가운데),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이동미 대표가 '마을만들기 사업장 공동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6월 23일(화), 두암2동주민자치위원회 유홍열 위원장(사진 왼쪽), 두암2동행정복지센터 심강식 동장 (사진 가운데),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이동미 대표가 '마을만들기 사업장 공동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두암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마을만들기 사업장에 대한 정기적인 사후 관리와 정비활동을 총괄할 예정다. 두암2동 행복복지센터는 마을만들기 사업장 공동관리에 다양한 주민참여를 유도하며,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는 지구시민운동연합 회원들과 봉사단이 함께 환경정비 등 마을만들기 사업장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각 기관은 두암2동 마을 현안 발굴 및 해결에 상호 협력하며 지속적으로 유기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는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주민중심 맞춤형 복지를 위한 두암2동 '참판골 보둠지기' 민.관 협력 사업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두암2동 지역주민의 촘촘한 복지전달체계 구축과 찾아가는 현장 밀착형 복지서비스 강화를 위해 각 기관의 핵심역량과 자원을 바탕으로 유기적인 업무협력체계를 구축하며, 동 복지기능강화 및 맞춤형 복지를 위해 상호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두암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숙희 위원장이 함께 참석하여 각 기관별 상호 협약사항을 성실히 준수할 것을 확약했다.

두암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숙희 위원장(사진 왼쪽)과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이동미 대표(사진 가운데),  두암2동행정복지센터 심강식 동장이 업무협약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두암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숙희 위원장(사진 왼쪽)과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이동미 대표(사진 가운데), 두암2동행정복지센터 심강식 동장이 업무협약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두암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살펴보고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및 자원발굴에 노력하며, 두암2동 행정복지센터는 원활한 진행이 되도록 대상자 추천등에 적극 지원한다.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는 각종 교육프로그램 및 후원물품을 두암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천하는 취약계층 대상자 세대에 지원하기로 했다.

위의 협약서를 체결하기까지는 두암2동에서 30여 년 동안 거주하며, 두암2동 자치위원과 지역사회에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전남지부 북구지회(약칭 북구지회) 류옥분 북구지회장의 연계로 진행 되었다.

북구지회에서는 지난 4월 중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두암2동 관할지역의 놀이터와 공원일대에 소독 방역봉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했다. 또한 지역소외계층 청소년들의 미래의 꿈을 응원하기 위한 '미래희망나눔 장학금사업'을 위해 두암2동에 대상자를 추천받아 매월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두암2동의 추천을 받아 두암2동아동센터에 대한체육회에서 진행하는 행복나눔사업의 일환으로 강사를 파견하여 아이들의 건전한 두뇌활용법을 전하는 교육을 10회 예정으로 진행한다.

지구시민운동연합 광주지부는 광주시청과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각 지회.봉사단별로 매월 꾸준히 환경정화활동을 펼치고 있고, 그 공을 인정받아 2018년 2019년 광주시장 표창패를 받았다. 또한 청소년들의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되어 초.중고등학교에서 지구시민교육 및 친환경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지역사회에서 각종 나눔사업을 펼치고 있는등 지구환경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구시민운동은 세계지구시민운동연합 이승헌 회장(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이 제안하여 10여 개국에서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시민운동으로, 인성회복과 지구환경 회복을 위한 지구시민교육, 환경정화, 이웃돕기, 1달러의 깨달음 캠페인, 기아구호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