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시민의 날 20돌을 맞아 지구시민운동연합(대표 이갑성)은 6월 14일(일) 오전 11시 유튜브 생중계로 시민참여 행사를 진행한다.

'지구시민의 날' 20돌을 맞아 지구시민운동연합은 14일 오전 11시 유튜브채널(지구시민TV)를 통해 시민참여 행사를 생중계로 진행한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지구시민의 날' 20돌을 맞아 지구시민운동연합은 14일 오전 11시 유튜브채널(지구시민TV)를 통해 시민참여 행사를 생중계로 진행한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지구시민의 날’은 2001년 6월 15일, 앨 고어 미국 전 부통령, 시모어 타핑 퓰리처상 심사위원장, 모리스 스트롱 전 유엔 사무처장 등 세계 석학들이 참석한 ‘제1회 휴머니티 컨퍼런스’에서 평화와 상생의 범지구적 문화운동을 위해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이 제안했다. 현재 한국과 미국, 일본, 뉴질랜드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지구시민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매년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부 및 지회에서 다양한 시민 참여형 축제와 컨퍼런스 등을 개최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올해는 유튜브(지구시민TV)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오전 11시부터 진행되는 지구시민의 날 기념행사는 지구시민의 건강을 위한 겟브라이트 체조‧지구기공 따라 하기를 시작으로 ▲지구시민운동 활동영상 상영 ▲겟브라이트 희망챌린지 캠페인 포상 ▲지구시민의 날 및 ‘지구시민 3가지 액션’ 소개 ▲아름다운 지구영상과 함께 지구시민선언문 낭독 ▲지구인의 노래 합창 등으로 전개된다.

‘겟브라이트 희망 챌린지’는 지난 3월 20일부터 5월 31일까지 전개된 캠페인이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전하는 면역력 증강 체조를 비롯해 다양한 희망메시지를 영상으로 제작해 누리소통망(SNS)로 전파하는데 많은 시민이 참여했다. 틱톡, 유튜브 등 다양한 SNS를 통해 전파된 동영상들 중 심사를 거쳐 선발된 수상작을 이날 발표한다.

특히, 이날 모든 인간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지구가 본래의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회복하도록 실천하는 ‘지구시민 3가지 액션’을 발표하고, 동참을 촉구할 예정이다. 지구시민 3가지 액션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 달에 한번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하는 “깨끗한 =‘우동만세’”
둘째, 한 달에 한번 희망 나눔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이웃사촌! 안녕하세요!”
셋째, 한 달에 한번 절약하여 기부하기이다. (한 끼 절식節食, 커피 한잔 값 아끼기 등으로 소액기부)

아울러, 중앙본부와 전국 지부별로 예년과 같은 대대적인 행사를 대신해 비대면 또는 소규모로 알찬 지구시민 참여 행사를 전개한다.

지구시민운동연합 중앙본부에서는 페이스북을 통해 '지구랑 아이컨택! 지구에게'(https://url.kr/pcUPAB)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나사 우주정거장에서 라이브스트리밍으로 보여주는 지구 영상을 마주하며 지구랑 1분간 아이컨택하기, 지구에게 자신의 마음을 담은 러브레터 보내기, 사랑과 감사의 메시지 댓글 달기 등을 전개하는 활동이다.

서울 강남지부는 14일 구區별로 코로나19 방역활동을 전개하고 △충북지부는 20일 내고장 하천살리기 △충남지부는 21일 우리 동네 쓰레기 수거활동 △경북지부는 24일 환경정화활동 및 소등행사 △경남지부는 14일 저도 비치로드 해안가‧등산로 쓰레기 줍기와 저도 비치로드 명상워킹 등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울산과 전북, 경기남부3지부는 친환경생활 인증샷을 올리는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광주전남지부는 이미 지난 6일 금오도 해변정화 활동을 마쳤다. 그 외의 지부에서도 정기적인 방역봉사, 독거어르신 도시락반찬 배달 활동, 환경정화 활동 외에 지구시민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예정하고 있다.

14일 ‘지구시민의 날’ 유튜브 생중계 및 각 지역별 지구시민운동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지구시민운동연합 홈페이지(https://earthact.org)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