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제도를 모르거나 고령으로 신청하지 못한 참전유공자를 정부가 직접 찾아 나서 희생과 헌신에 대한 국가책임을 실현한다.

국가보훈처(처장 박삼득)는 호국보훈의 달과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미등록 참전유공자 발굴 캠페인-이름 없는 대한민국의 참전영웅들’을 전개한다.

국가보훈처는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미등록 참전유공자 발굴 캠페인-이름 없는 대한민국의 참전영웅들’을 전개한다. [사진=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는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미등록 참전유공자 발굴 캠페인-이름 없는 대한민국의 참전영웅들’을 전개한다. [사진=국가보훈처]

그동안 6‧25전쟁에 참전 군인의 경우 70년 전 참전기록에 주소, 본적, 생년월일 등 신상정보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 생존여부와 확인이 불가능해 발굴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TV와 인터넷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전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다.

참전유공자 신청은 주소지 관할 지방보훈관서와 함께 캠페인 누리집(http://www.참전유공자.kr)에서도 접수할 수 있다. 등록된 생존 참전유공자는 대통령 명의 국가유공자 증서를 수여하며 참전명예수당 지급, 보훈병원 등 진료비 감면 등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돌아가시는 경우 국립호국원 안장 등 예우를 한다.

참전유공자 발굴사업은 국가보훈처가 2014년부터 전개해 왔으며, 2020년 5월 27일 현재 생존한 6‧25 참전유공자 4,987명을 포함 총 66,457명을 발굴했다.

국가보훈처는 참전군인뿐 아니라 노무자, 학도의용군, 유격대 등 군인이 아닌 신분으로 참전한 분들과 무공훈장을 서훈 받았으나 등록되지 못한 분, 월남전쟁 참전유공자도 발굴해 지원하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하신 참전영웅을 발굴해 더 늦기 전에 한분 한분의 손을 잡아 예우와 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