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는 관련 3개 학과가 협업하여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융합 기반 미래 모빌리티 산업’ 혁신 교육 트랙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강의식 교과목을 온·오프라인 연계과목 등으로 개편하고 11개의 신규 교과목을 개설, 5G 기반 드론 모빌리티 원격제어 실험 등이 가능한 공동설계 및 실험 공간을 구축한다.

금오공과대학교는 구미국가산업단지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스마트 공장 융합 전공’을 개설하고, 스마트 공장 실습실을 구축하며, 지역 산업체가 참여하는 현장 문제 해결형(IC-PBL) 교과목을 운영한다.

특히 지역 내 산업체 수요를 토대로 스마트 공장 전문가 과정, 빅데이터 분석 기반 스마트 제조 전문가 과정 등 재직자 교육과정도 함께 개설할 계획이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이하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으로 연세대학교, 금오공과대학 등 20개교를 신규로 선정하였다.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LIINC+ 사업’)’ 참여 대학을 대상으로 201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올해에는 LINC+ 미참여 대학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하였다.

<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대학 명단(가나다 순, 자료=교육부) >

연번

대학명

권역

연번

대학명

권역

1

건양대

충청권

11

숙명여대

수도권

2

경운대

대경강원권

12

순천대

호남제주권

3

공주대

충청권

13

순천향대

충청권

4

금오공대

대경강원권

14

숭실대

수도권

5

대전대

충청권

15

연세대(서울)

수도권

6

동국대(경주)

대경강원권

16

우송대

충청권

7

동명대

동남권

17

원광대

호남제주권

8

동신대

호남제주권

18

청주대

충청권

9

부산대

동남권

19

한국항공대

수도권

10

서울시립대

수도권

20

한남대

충청권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신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다수의 학과가 참여하여 융합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하고 혁신적인 교육 방법과 환경을 도입하도록 지원한다.

교육부는 사업을 신청한 총 61개 대학 중에서 서면 및 온라인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20개교를 선정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20개교는 앞으로 2년간(2020~2021년) 연 10억 원을 지원 받으며, 교육과정과 교육의 방법 및 환경 혁신을 통해 유망 신산업 분야(스마트 공장, 스마트 모빌리티 등)의 미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이번에 선정된 혁신선도대학은 대학이 위치한 지역적 특성과 인근 산업체의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산업 분야를 선정한 점이 눈에 띄었다.”라고 하였다.

아울러,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개편된 혁신 교육과정이 대학 전반으로 공유·확산되어 대학-지역 간의 상생과 각각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