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전문기업 단월드는 회원과 그 가족, 지인을 대상으로 5월 14일 뇌교육 기반 호흡운기 온라인 공개강연회를 개최했다.

호흡운기는 선도 수행법인 단전호흡을 현대인의 스타일에 맞춰 구성하여, 쉽게 할 수 있으면서 깊은 체험이 가능하게 한 명상법으로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이승헌 총장이 저서 “운기단법”에 소개한 5단계 호흡법의 체험과정으로 구성되었다.

명상 전문기업 단월드는 회원과 그 가족, 지인을 대상으로 5월 14일 뇌교육 기반 호흡운기 온라인 공개강연회를 개최했다. [사진=단월드 유튜브]
명상 전문기업 단월드는 회원과 그 가족, 지인을 대상으로 5월 14일 뇌교육 기반 호흡운기 온라인 공개강연회를 개최했다. [사진=단월드 유튜브]

호흡운기는 선도수련과 뇌과학을 결합한 자기조절법인 뇌교육을 기반으로 자세, 호흡, 에너지를 동시에 조절하여 초보자도 단전호흡을 깊이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몸의 에너지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자세를 취해 자신의 호흡을 관찰하면서 내면에 쉽게 집중할 수 있다. 또 에너지 감각을 터득하여 일상에서 자신을 조절하는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이날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열린 호흡운기 온라인 공개강연회는 호흡운기 마스터 트레이너이며, 단월드 명상 전문가 25년 경력의 박종찬 트레이너가 진행했다.

박종찬 트레이너는 먼저 호흡과 운기를 소개했다. 그는 “호흡이라 할 때 날숨을 호(呼)라고 하고 들숨(吸)이라 한다. 호흡은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이다. 조식(調息)은 '숨을 고른다'는 뜻으로 조식을 오래 하면 정신은 맑아지고 몸이 건강해지고 마음이 평화로워진다”고 말했다. 이어 호흡의 종류를 소개했다. 그는 “사람은 어려서는 복식호흡(단전호흡)을 하다 성인이 되면 가슴호흡, 더 나이가 들면 목에서 숨이 왔다 갔다 하는 목숨을 쉬게 된다”며 “나이가 들고 건강이 나빠질수록 호흡이 짧아진다”라고 설명했다. 호흡을 점검하면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운기는 기운의 움직임을 말한다. 운기공부를 할 때는 마음공부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박 트레이너는 호흡운기의 원리로 상허하실(上虛下實), 심기혈정(心氣血精), 수승화강(水昇火降) 세 가지를 소개했다. 그는 “상허하실은 상체의 긴장을 풀고 하체에 힘이 있는 상태, 심기혈정은 심은 마음이고, 혈정은 몸이다. 몸과 마음을 이어주는 것이 기이다. 몸의 어떤 부위에 마음이 가면 기가 흐르면서 열이 발생하는 상태, 수승화강은 머리는 시원하고 아랫배는 따뜻해지는 상태이다. 이 세 가지가 이루어지면 몸의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이 강화된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각자 몸 상태를 점검하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동작을 알려주고 체험하도록 했다.

온라인공개강연에 참석한 서울 서대문구 홍제센터 회원은 “온라인이지만 집중이 잘 되었다. 호흡을 통해서 몸이 편안해졌고 기분이 좋아졌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호흡에 필요한 근육 푸는 법과 올바른 앉는 법과 생활 속에서 축기를 하면서 서 있는 법, 그리고 앉아서 가슴의 화기를 풀고 단전으로 호흡하는 법을 알려주었다.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수원 천천동센터 한 회원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호흡법이라 좋았다. 굳어있던 몸을 호흡 하나로 이완시킬 수 있다는 게 신기했고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명상 전문기업 단월드는 5월 14일 회원과 그 가족, 지인 대상 공개강연회를 개최한 데 이어 대중을 위한 공개강연회를 열 계획이다. [사진=단월드 유튜브]
명상 전문기업 단월드는 5월 14일 회원과 그 가족, 지인 대상 공개강연회를 개최한 데 이어 대중을 위한 공개강연회를 열 계획이다. [사진=단월드 유튜브]

강원도 강릉센터 한 회원은 “바르게 서는 자세 하나만으로 일상에서도 호흡운기를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수련을 통해 상허하실을 체험하고 호흡을 안정시키고 더 깊은 호흡으로 갈 수 있는 방법도 자세히 배웠다.”고 고마웠다.

경기 이천센터 회원은 “쉽게 따라할 수 있었고 일상생활 속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알려주셔서 좋았다.”고 말했다.

호흡운기 공개강연회 관계자는 “호흡운기로 많은 사람이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공개강연회를 준비했다”라며 취지를 밝혔다. “보통 단전호흡을 정의하면 가부좌하고 묵상하는 것을 생각하는데 호흡운기는 준비체조로 몸과 마음의 긴장을 충분히 풀어주고, 누운 자세에서 경락을 풀어주고 기운의 축기를 돕는 자세를 통해 누구나 쉽게 단전호흡을 체험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단월드는 이번 공개강연회를 시작으로 이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대중강연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단월드는 회원에게만 제공되었던 온라인 정규클래스를 지난 2월부터 온 국민 면역력 관리를 위해 ‘24시간 온에어 방송’으로 공개했다. 단월드 홈페이지를 통해 방송되는 ‘24시간 온에어 방송’을 통해 일반인도 단월드 원장들의 정규수련 지도과 우수 트레이너들이 지도하는 증상별 효과 높은 체조, 호흡, 명상법을 따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