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적 장애나 경제적‧사회적 제약으로 문화유산을 즐기고 관람하기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올해부터 문턱이 한 단계 낮아진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어르신과 보호시설 아동, 다문화가정과 장애인이 무료로 문화유산을 향유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동행, 문화유산’을 이달부터 운영한다.

문화재청은 이달부터 어르신, 보호시설 아동, 다문화가정과 장애인이 무료로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행, 문화유산'을 운영한다. [사진=Pixabay 이미지]
문화재청은 이달부터 어르신, 보호시설 아동, 다문화가정과 장애인이 무료로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행, 문화유산'을 운영한다. [사진=Pixabay 이미지]

‘동행, 문화유산’은 국민참여예산으로 추진하는 정부혁신 역점과제의 하나이다. 장애와 제약을 고려해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한 특수차과 자원봉사자, 장애별 특성을 고려해 수화 등 맞춤형 문화유산 해설을 지원한다. 또한 다문화가정을 위해 문화유산의 해설 통역을 제공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서비스 시행을 위해 공모로 12개 민간 주관단체를 선정해, 전국의 취약계층에게 고르게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지역별로 문화유산과 서비스 대상을 안배했다.

광역시도별 주관단체로는 서울의 경우 에이앤에이문화연구소, 인천은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광주는 광주문화자치회의, 대전은 (사)백제문화원, 우산은 울산발전연구원, 경기는 경기복지재단(경기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제주는 (재)제주문화진흥재단, 경남은 경남연구원 역사문화센터, 충북은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강원은 강원도사회복지협의회, 세종은 인앤인연구소, 부산과 대구, 충남, 전북, 전남, 경북은 (사)한국문화유산활용단체연합회가 선정되었다.

광역시도별로 안배된 주관단체들은 해당 지역에서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문화캠프, 어르신과 보호아동이 함께하는 1박2일 세계유산 탐방, 다문화가정 대상 역사문화유적 탐방, 가정보호 위탁아동과 어르신이 참가하는 궁궐과 성곽, 유교유산 탐방 등을 기획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문화재청은 참여자들이 안전사고에 민감한 대상인 점을 고려해 안전에 특별히 최선을 다하며, 주관단체들의 여행자보험 가입과 안전관리자 의무 배치 지침, 프로그램의 안전 운영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또한 어르신 등 코로나19 고위험군 참가자들을 고려해 참여자의 감염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철저히 시행하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도 준수한다.

문화재청은 ‘동행, 문화유산’운영뿐 아니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유산 향유현황과 주요 제약 요건 등을 조사하고, 전국 주요 문화유산을 선별해 무장애 시설 설치 등 취약계층 친화적 문화유산 향유 인프라구축 현황을 점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