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는 우수한 온실가스 흡수 효과뿐 아니라 다량의 피톤치드 방출로 다양한 건강효과, 인테리어‧조경 등 팔방미인으로 손꼽힌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대나무 숲 1헥타르에서는 연간 33.5톤의 온실가스 흡수효과가 나타난다고 밝혔다. [사진=산림청]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대나무 숲 1헥타르에서는 연간 33.5톤의 온실가스 흡수효과가 나타난다고 밝혔다. [사진=산림청]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대나무 숲 1헥타르 6,200본에서는 연간 33.5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고 발표했다. 소나무 9.7톤, 상수리나무 16.5톤, 벚나무 9.5톤에 비해 매우 우수한 수준이다. 대나무 922그루면 4인 가족 한 가구의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 4.98톤을 상쇄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대나무 숲은 약 2만2천 헥타르로, 4인 가구 기준 약 15만 가구의 온실가스를 상쇄할 수 있으며, 안양시 인구 56만7천 명이상이 가정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상쇄가능하다.

또한, 국립산림과학원 연구결과 대나무는 바이오매스 생산량 또한 뛰어나 연간 40만톤 이상 생산된다. 화장품 및 피부미용 소재와 전통 생활 소가구 제작, 관광산업 등으로도 활용된다.

국립산림과학원 손영보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장은 “대나무는 이산화탄소 저감효과 뿐아니라 연간 바이오매스 생산량이 일반 수종보다 3~4배 많다. 죽순 발생에 따라 매년 보속생산이 되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에너지로도 활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손 소장은 “대나무를 이용한 산업은 플라스틱 등의 이용으로 많이 축소되었으나 향후 산업화 방안도 찾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