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4월 13일 코로나19와 관련 “이번 주 후반에는 그간 진행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를 평가하고,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 여부를 논의할 때이다”면서 “섣부른 완화는 되돌릴 수 없는 대가를 치른다는 점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고, 전환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사진=국무총리비서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사진=국무총리비서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생활방역은 코로나19 이전 삶으로의 복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는 상당 기간, 어쩌면 영원히 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 어느 정도 경제사회 활동을 영위하면서도, 코로나19의 전파위험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강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는 것이 생활방역이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당연히 지금보다는 위험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에, 먼저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여건이 달성되었는지에 대해 의료계와 방역전문가들의 평가와 전망이 중요하다”며 “많은 국민께서 기대하시는 것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여러 번에 나누어 가야 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교육, 산업, 노동, 문화, 종교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서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지침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생활방역의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도 뒤따라야 한다고 하면서 여러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들으면서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최근 유학생 등 해외에서 귀국한 자가격리자의 가족간 감염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했다.

정 총리는 “자가격리기간 중에 가족이 감염이 되고, 그 가족이 다시 지역사회로 전파할 위험이 있다. 이미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별도의 격리시설을 제공하거나, 지역 숙박업소와 제휴하여 자가격리자 가족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숙소를 안내하고 있다”며 “자가격리자와 가족들은 가능하면 분리해서 생활해 주시고, 최대한 마주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다중시설 종사자, 공무원이나 자영업자 등 지역사회 접촉이 빈번한 이들은 특히 주의해 달라고 강조했다.